화성시, ‘코로나19’관리정보 데이터베이스구축
상태바
화성시, ‘코로나19’관리정보 데이터베이스구축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0.03.20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기로 작성·관리하던 관리카드 데이터화...정보 정확성은 높이고 업무 부담은 줄여.
방역대책1반 DB지원팀 신규 편성해 신속한 정보관리 .

화성시가 자체 개발한 ‘코로나19 관리카드 데이터베이스’로 보다 신속하고 체계적인 코로나19 대응에 나섰다.  

시는 그동안 종이문서에 수기로 작성해 관리하던 코로나19 대상자별 관리카드를 데이터화시키고 이를 관리할 수 있도록 팀장과 팀원 총 2인으로 구성된 DB지원팀을 20일 신규 편성했다. 

시의 이번 조치는 종이문서로 인한 문서유실의 위험성 및 정보공유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직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정보의 정확성은 높이고 현장에서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자 추진됐다. 

코로나19 관리정보 데이터베이스 화면.
코로나19 관리정보 데이터베이스 화면.

코로나19 관리카드 데이터베이스는 대상자별 관리카드와 확진자 이동경로 맵이 함께 지원되며, 확진자, 접촉자, 능동감시자, 해제자 등 대상자의 상태 변화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된다. 

또한 시스템의 접근은 선별진료소 및 역학조사팀을 포함한 재난안전대책본부로 한정시켜 개인정보유출의 위험성을 최소화시켰다. 

특히 타 시군 확진자 중 관내 거주자에 대한 정보도 제공함으로써 연계된 접촉자 등의 관리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한 달 이상 지속되는 야근과 과중한 업무로 많은 의료진과 공직자들의 피로가 누적되었을 것”이라며, “불필요한 수고를 줄이고 보다 효율적인 대처가 가능하도록 다양한 대책을 강구해 코로나19 사태 극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화성시는 이달 초 보건소 일반 업무를 중단시키고 재난안전대책본부로 인력 재편성을 통해 1일 44명에서 109명으로 확대시켰으며, 대민홍보 강화를 위한 홍보담당관과 긴급방역을 위한 방역소독반 등을 신규 편성하는 등 코로나19 확산 차단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