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초발정신질환자 대상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골든 타임’실시
상태바
파주시, 초발정신질환자 대상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골든 타임’실시
  • 유희환 기자
  • 승인 2019.12.18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초발정신질환자의 인지기능 회복을 위해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 ‘골든타임’을 연중 상·하반기 운영하고 있다.
 

정신질환 치료의 결정적 시기는 뚜렷한 정신병적 증상이 발현된 시점부터 최대 5년까지며, 이 시기에 해당하는 초발 정신질환자에 대한 조기 치료개입과 교육 실시는 회복을 촉진하고 만성화를 예방한다.
 
실제 인지행동치료와 초발 정신질환에 대한 기본적인 치료를 병행한 결과 재발률이 매우 낮은 수준으로 유지됨을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2019년 상반기 진행된 ‘골든 타임’ 프로그램에 참여한 초발 정신질환자의 80%가 프로그램 종결 후 재발률이 하향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센터는 발병 5년 이내, 만 35세 미만 초발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인지행동치료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치료의 결정적 시기에 만성화를 예방하고자 조기 정신증·초발정신질환 관리 등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조영숙 파주시 건강증진과장은 “초기 발굴 및 재활프로그램을 받음으로써 재발률 감소 및 만성화 예방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031-942-2117) 또는 홈페이지(www.pajumind.org)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