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환자 치료비 지원 받으세요”
상태바
“치매환자 치료비 지원 받으세요”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08.05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치매환자 치료비 지원사업 적극 홍보 나서


2010년 6월부터 시행중인 치매환자 치료비 지원사업의 신청자가 저조한 것으로 나타나 경기도가 적극 홍보에 나섰다.

경기도는 치매환자 치료비 지원사업 신청자가 지난 2달 동안 887명으로 당초 예상신청자인 11,000명의 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11,000명은 치매 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도내 치매환자수로 이들 가운데 상당수가 제도 시행 사실을 아직 모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경기도는 파악하고 있다.

이에 도는 8월 한 달 동안 시군 보건소를 중심으로 홍보 포스터를 부착하는 한편 관내 경로당과 의료기관. 약국 등 관련기관에 사업안내문을 발송 하는 등 적극 홍보에 나서기로 했다.

경기도는 60세 이상 월평균소득 50%이하로 제한돼 수급자가 적었던 기존 제도의 문제점을 수정하도록 정부에 건의, 지난 6월부터 경증치매환자 혹은 기초노령연금수급대상자의 경우 치매 치료비를 지원하도록 기준을 완화시킨바 있다.

이에 따라 노인 치매환자 대부분이 치료비 지원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됐으며, 대상자들은 신청만 하면 진단서 발급 비용과 월 3만원의 치매치료비를 지원 받을 수 있다. 

경기도 보건정책과 관계자는 “치료제를 초기부터 복용하면 치매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있다”며 “60세 이상이 되면 관내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무료 치매검진을 받는 등 치매발견과 치료에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치료비 지원을 원하는 사람은 거주지 보건소에 지원신청서와 처방전 사본, 영수증 등의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치매치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는 올 한해 26억원의 예산을 투입, 약 1만 명의 치매환자를 치료할 계획이며, 치매 위험이 높은 노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치매 예방 및 조기검진도 실시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