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청탁, 이권 개입 뿌리 뽑겠다”
상태바
경기도교육청 “청탁, 이권 개입 뿌리 뽑겠다”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0.07.21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규모 인사 앞두고, 청탁 공무원 인사 불이익 예고

   
▲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이 내부청렴도 강화에 초점을 둔 ‘청탁근절특별대책’을 수립 운영키로 해 주목된다. ⓒ 데일리경인

오는 9월 대규모 인사가 예정된 경기도교육청(교육감 김상곤)이 내부 공무원은 물론 정치권을 비롯한 외부 인사의 이권·인사 개입을 철저히 막는 ‘이권·인사 청탁 제로 기관’을 만들겠다고 21일 밝혔다.

이와 관련 김상곤 교육감은 “능력과 실적을 우선에 둔 공정하고 엄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라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한다는 내용의 인사운영 혁신 방침을 마련하여 곧바로 적용하겠다”고 인사의 원칙을 강조했다.

김 교육감은 “도민과 교직원들에게 신뢰받는 교육청 상을 정립하기 위해 교육감부터 모든 인사 및 사업청탁을 단호히 사절하겠다”면서 “인사청탁 관행을 혁파하려면 고위간부가 이의 근절을 위해 솔선수범하는 등 교육계 내부에서부터 자정과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같은 김 교육감의 강력한 청탁 근절 의지를 따라 도교육청은 내부청렴도 강화에 초점을 둔 ‘청탁근절특별대책’을 수립 운영키로 했다.

특히 투명한 인사 추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인사 청탁 사실이 드러날 경우 지위여하를 막론하고 명백한 인사상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도교육청의 인사 때 마다, 특정 파벌과 인맥을 동원한 청탁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는 것을 이 번 기회에 발본색원하겠다는 것이다.

도교육청은 정치인 등을 포함한 내외부 인사의 압력을 받아 인사나 사업을 청탁했을 때 해당 공무원은 승진에서 배제하고, 사안에 따라 징계위원회에 회부하는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아울러 인사청탁에 개입한 각종 민간 협력 업체 또한 향후 계약 대상에서 원천적으로 배제하겠다는 방침도 분명히 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조직개편에 관한 조례 제정 등 행정적인 조치가 완료되는 대로 대규모 인사를 단행하여 인사혁신을 꾀할 계획이며, 현재 교육장과 직속기관장을 제외한 도교육청 소속 전문직 전원의 전보 내신서를 받아 놓은 상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