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분당선 연장선 건설사업을 놓고 정부부처 및 수원시, 지역주민들과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재원 부족을 이유로 단계별로 착공하겠다는 입장이다. 반면 수원지역 주민들은 '일괄 착공'을 요구하며 팽팽히 맞서 있다. 주민들은 일부구간에 대해 민간투자를 끌어들이면 일괄 착공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건교부는 지난달 16일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를 통해 광역새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을 최종 확정했다. 최종 확정안에 따르면 성남정자에서~수원 호매실(23.04km)까지 연장 구간 가운데 성남정자~광교까지 11.9km구간을 1단계로 우선 착공한다.
총 사업비 2조5400억원 가운데 1단계 사업비 1조6300억원을 투입해 오는 2014년까지 공사를 끝낸다는 계획이다. 경기도는 1단계 사업에 8012억원의 예산을 부담하게 된다.
광교에서~ 호매실까지 11.4km구간(총사업비 9111억원)은 1단계 공사가 끝나는 2014년부터 착공해 2019년까지 마무리한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새분당선 연장선 건설사업은 사업초기부터 건설방식과 재원, 시기 등에 대한 다양한 쟁점들이 제기돼 왔다.
수원시와 경기도 등은 지난해 7월 건교부의 새분당선 연장 복선전철 기복계획 발표 이래 줄기차게 일괄 착공을 요구해 오고 있다. 수원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빗발치는 데다 사업기간이 길어져 수도권 광역교통대책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을 우려한 때문이다.
여기에다 수원지역 김진표(수원 영통), 남경필(수원 팔달), 심재덕(수원 장안), 이기우(수원 권선) 국회의원들도 합세했다. 이들은 오늘 오후 2시 30분 이 문제와 관련해 수원시 경기도문화의전당 컨벤션센터에서 주민공청회를 연다.
공청회에는 기획예산처 김화동 산업재정기획단장을 비롯 건설교통부 광역교통기획단, 경기도 교통국, 수원시 건설교통국 관계자,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공청회는 새분당선 연정선과 관련한 각 부처 및 지자체 간 입장 설명과 국회의원, 지역주민들의 질의응답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핵심쟁점은 재정부담을 줄이기 위한 일부구간 민간투자방식의 검토 및 사업비, 운영비 절감을 위한 경전철의 도입여부 등에 모아지고 있다. 이날 민간투자방식에 대한 적합성 조사의 용역결과도 발표될 예정이다.
오늘 공청회는 새분당선 연장선 사업과 관련해 큰 입장 차이를 보인 정부와 지자체, 지역주민들 간 해법찾기인 셈이다. 이해당사자들 간 입장이 날카롭게 부딪히고 있는 상황에서 이날 공청회에서 어떤 해답이 나올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앞서 공청회는 지난달에 열릴 예정이었으나 국회일정 등을 이유로 두 차례 연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