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학부모지원단, 장애청소년 대상 진로체험활동 지원
상태바
고양시 학부모지원단, 장애청소년 대상 진로체험활동 지원
  • 조병언 기자
  • 승인 2019.11.08 1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는 고양시청소년재단(대표이사 박윤희)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를 중심으로, 마을의 유능한 인적자원인 학부모를 진로교육지도자로 양성하고 지역사회로의 선순환을 주도하고 있다. 

2016년 1기를 시작으로 2019년 4기 학부모지원단 진로교육지도자를 총 91명 양성하여 올해 상반기까지 초등학교 대상 찾아가는 미니박람회 18개교 2,932명, 중학교 대상 직업실무체험패키지 23회 590명, 중학교 대상 4차 산업혁명 나노드림 플러스 80명, 매주 토요일 무료 진로탐색 상담으로 16회차 34명을 지원했다. 

학부모지원단은 2019년 운영 4년차에 접어들어 내실있는 진로체험활동 지원과 더불어, 고양시 관내 청소년에게 진로체험활동 기회의 격차를 줄이고자 사회배려계층청소년인 장애청소년 특수학교에게도 지원을 확장한다. 

장애청소년 대상 특수학교 자유학년제는 장애청소년에게도 교육부 전산망 꿈길 이용 등 2018년부터 기회가 열렸으나, 청소년의 욕구에 맞는 진로체험활동이 가능한 지도자를 찾는 것에는 어려움이 많았다. 이에 따라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와 고양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한국경진학교는 협력을 통해 장애청소년에게도 다양한 진로체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학부모진로교육지도자와 연계하여 “2019년 특수학교 찾아가는 미니박람회”를 기획했다. 

학부모지원단 진로교육지도자 중 자원봉사활동으로 신청한 9명을 선발하여 프로그램 3종(로봇공학자, 온실가스인증심사원, 체형교정코칭전문가)에 대한 지원을 확정했으며, 지난 10월 28일 “장애청소년의 이해” 교육을 경진학교에서 실시하고 프로그램 장소 답사까지 마치게 되었다. 

오늘 장애청소년의 이해 교육에 참여한 학부모지원단 이춘은 분과장은 “오늘 교육을 통해 학부모지원단으로서 지역사회로 공헌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뿌듯하며, 비장애학교 뿐만이 아닌 지속적으로 사회배려계층 대상으로 진로체험활동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특수학교 찾아가는 미니박람회를 협력 운영하는 경진학교 고은별 교사는 “11월 운영하게 되는 박람회 컨텐츠는 평소 학생들이 접하기 어려운 환경, 체육, 4차 산업 관련 진로체험까지 포함되어 매우 기대가 되며, 학부모지원단과 연계되어 추후 관내 특수학교에게도 기회가 제공되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2019년 시범적으로 특수학교 찾아가는 미니박람회 프로그램 3종을 시작으로, 진로센터는 2020년 고양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와 관내 특수학교와 협력을 통해 장애청소년 맞춤 진로체험활동 개발 보급도 준비하고 있다. 

고양시청소년진로센터에서는 2019년 하반기에 초등학교 찾아가는 미니박람회사업을 비롯하여 중학교를 대상으로 고양형진로체험패키지사업과 경기나노드림플러스 사업, 멘토단운영, 창업거점센터 운영, 대학탐방 동아리 지원 등 고양시 청소년을 위해 다양한 진로체험활동을 운영할 계획이다. 자세한 사항은 진로센터 페이스북(www.facebook.com/gyjinro/)을 참고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