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국정원 ‘사찰의혹’·‘박원순 소송’에 철저한 침묵
상태바
KBS, 국정원 ‘사찰의혹’·‘박원순 소송’에 철저한 침묵
  • 민주언론시민연합
  • 승인 2009.09.23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 “일괄타결”·“5자회담”…KBS ‘긍정 평가’에만 급급
 
KBS <“핵 폐기시 국제 지원”> (이재원 기자)
      
<협상 주도권> (임세흠 기자)
      
<관련국 협의 착수> (정인석 기자)
      
<김윤옥 여사 ‘한국전 용사’에 한식 대접> (단신종합)
MBC
<‘일괄타결’ 제안> (박재훈 기자)
      
<김윤욕 여사, 한국전 참전용사와 오찬> (단신)
SBS
<“북핵 ‘일괄타결’ 추진해야”> (손석민 기자)
      
<상호신뢰가 중요> (정하석 기자)
       <참전용사 한식 오찬> (단신)
 
21일(현지시각)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외교협회·코리아 소사이어티 등이 공동으로 주최한 오찬 간담회에서 북한 비핵화 방안으로 일괄타결(그랜드 바겐)을 제안했다. 북한이 북핵 프로그램의 핵심부분을 폐기하면 동시에 안전보장·지원 등을 하겠다는 것이다. 또 이 대통령은 비핵화를 통일의 전제조건이라며 북핵문제를 남북대화의 주요 의제로 삼겠다고도 발언했다.
전문가들은 이 대통령의 방안이 그동안의 ‘선 핵폐기’ 주장을 반복한 것이며, 현실성이 없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동안 ‘행동 대 행동’으로 북핵 협상을 진행한 것은 상호신뢰가 부족했기 때문인데, 이제 막 협상이 시작된 단계에서 ‘북핵 핵심 프로그램 폐기’ 주장을 북한이 받아들이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 대통령은 그랜드 바겐의 행동 방안으로 ‘5개국이 구체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해, 사실상 무산된 ‘(북한을 뺀)5자회담’을 다시 제안했다. 게다가 적극적인 남북대화로 북핵문제 해결의 돌파구를 만들어야 할 정부가 핵문제를 남북대화 의제로 삼겠다고 나서 앞으로 남북관계 전망마저 어둡게 만들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그러나 방송3사는 이 대통령 발언을 제대로 분석하지 않았다. 오히려 KBS와 SBS는 이 대통령의 방안이 북핵 협상 과정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점을 부각하고, 청와대의 부연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SBS는 상호신뢰가 전제되지 않는 상황에서 그동안 ‘일괄타결’ 식의 접근을 할 수 없었다는 지적을 덧붙이긴 했다. 그러나 ‘일괄타결’을 위한 성패가 결국 ‘국제사회의 대북압박’에 달려있다는 주장을 펴는 데 그쳤다. MBC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단순 전달하는데 그쳤다.
 
KBS는 <“핵 폐기시 국제 지원”>(이재원 기자)에서 이 대통령의 발언이 “북핵 완전 폐기라는 본질은 놔둔 채 타협과 보상, 원점 회귀를 반복하는 과거 전철을 되풀이해선 안 된다는 점”이라고 의미를 부여한 뒤, “남북간 대화에서 북핵 문제를 주요 의제로 삼을 것”이라는 이 대통령의 발언을 무비판 보도했다.
<협상 주도권>(임세흠 기자)은 그동안 북핵 협상이 “북한의 거듭된 뒤집기로 합의문은 성과 없이 쉽게 원점으로 되돌아갔다”며 이 대통령이 ‘일괄타결’을 제안한 배경을 설명했다. 또 “미국 측이 언급한 포괄적 패키지가 주로 주는 것을 강조했다면, 그랜드 바겐은 서로 주고 받는 개념에 주력하고 있다”는 청와대의 설명도 덧붙였다.
이어 “북한이 일괄타결안을 받아들여 협상에 나설지 등은 아직 분명치 않다”면서 “대통령의 오늘 제안은 우리 정부가 제재 국면을 유지하면서도 북핵 협상의 주도권을 잃지 않겠다는 의지로도 풀이된다”고 거듭 긍정적 의미를 부여했다.
<관련국 협의 착수>(정인석 기자)에서는 ‘5자회담’이 북핵 문제를 푸는 데 얼마나 실효성 있는 제안인지는 따져보지 않은 채 얼렁뚱땅 미국도 공감한 것처럼 다뤘다.
보도는 유명환 외교장관이 힐러리 국무장관을 만나 “북핵 대처 과정에서 5자간의 긴밀한 협력이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미국은 이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신중한 입장을 밝혔다면서도 “외교 소식통은 이 대통령의 제안은 아직은 시공도면이 나오지 않은 개념도 수준이라며, 앞으로 5자간 조율 등을 거쳐 정교하게 다듬어질 것으로 예상했다”고 ‘5자회담’ 제안의 발전 가능성을 언급했다.
 
SBS는 <“북핵 ‘일괄타결’ 추진해야”>(손석민 기자)에서 이 대통령의 방안을 단순 전달했다. <상호신뢰가 중요>(정하석 기자)에서는 북한이 그동안 협상에서 ‘받을 것은 받고 협상을 무효화시켜왔다’며 이 대통령의 방안이 “이런 협상 전술에 더 이상 말려들지 않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고 평가했다. 보도는 “그랜드 바겐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상호신뢰의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다”며 “과거에 단계별로 접근한 것은 상호신뢰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다”는 김용현 동국대 교수 인터뷰를 실었다. 그러면서도 보도는 “일괄타결안의 성패는 북한이 그랜드 바겐에 응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조성하는 국제사회의 공조에 달려있다는 분석”이라며 사실상 ‘북한 압박용 국제공조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MBC는 <‘일괄타결’ 제안>(박재훈 기자)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핵동결 정도의 수준에서 타협해 보상했다가 북한이 이를 어겨 원점으로 돌아오곤 했던 지난 20년의 전철을 되풀이해선 안 된다’며 ‘일괄 타결’ 필요성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이어 북미 양자회담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6자회담 5개국 간에 ‘통합된 접근법이 나와야 한다’는 입장도 거듭 환기시켰다”, “앞으로 남북 간의 대화 때도 핵 문제는 애써 외면했던 과거에서 탈피해 그 문제를 주 의제로 삼겠다고 밝혔다”며 이 대통령의 발언 내용을 단순 전달했다.
 
한편, 방송3사는 이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가 한국전 참전 용사들을 초청해 한식으로 오찬을 대접했다고 보도했다. KBS는 김 여사가 참전용사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는데 초점을 맞췄고, MBC와 SBS는 김 여사가 ‘한식의 우수성’을 강조하고 직접 해물파전을 만들었다고 전했다. 특히, SBS는 그랜드 바겐 관련 보도에 이어 세 번째 꼭지로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KBS는 단신종합 <김윤옥 여사 ‘한국전 용사’에 한식 대접>에서 “김 여사는 이 자리에서 참전 용사들이 자유 대한민국을 지켜낸 덕분에 한국이 경제 발전과 성숙한 민주주의의 꽃을 피우게 됐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고 전했다.
MBC는 단신 <김윤욕 여사, 한국전 참전용사와 오찬>에서 “김 여사는 이 자리에서 ‘한식은 칼로리와 지방질이 적은 최고의 건강식’이라고 소개하면서 직접 해물파전을 요리해 참전용사들에게 대접했다”고 전했다.
SBS는 세 번째 꼭지 <참전용사 한식 오찬>(단신)에서 오찬 대접 소식을 전하며 “김 여사는 특히 한식은 칼로리와 지방질이 적은 최고의 건강식이라며 직접 ‘해물 파전’을 요리해 선보이는 등 한식의 우수성을 홍보했다”고 전했다.
 
 
2. ‘박원순 소송’…KBS는 ‘모르쇠’로 일관
 
 
 
 
22일 192개 시민사회단체들은 종로구 느티나무홀에서 국정원의 박원순 변호사 소송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민사회단체들은 국정원의 소송은 “비판에 재갈을 물리려는 시도”라며 소송취하를 요구하는 한편, 박 변호사가 제기한 국정원 민간사찰 등에 대한 검찰 고발·국회 국정조사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이날 박 변호사가 상임이사로 있는 희망제작소는 국정원이 제기한 소송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KBS는 여전히 관련 사실을 보도하지 않고 있다. SBS는 22일 처음으로 관련 보도를 했으나 국정원의 사찰 의혹은 제대로 다뤄지지 않았다. SBS는 시민단체들이 국정원의 박원순 변호사 소송을 비판했다는 사실을 전하면서 소송에 대한 ‘법리 논란’을 언급하는 데 그쳤다. MBC는 단신으로 간단하게 전했다.
 
MBC는 단신 <시민단체, ‘박원순 소송’ 적극 대응>에서 시민단체들이 국정원의 박원순 상임이사 소송 취하를 요구했다고 전했다. 이어 “시민단체들은 ‘국정원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국회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면서, ‘국정원의 부당한 명예훼손 소송에 대해 국민 고발 운동을 벌이는 등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SBS는 <“소송에 적극 대응”>(장선이 기자)에서 박 변호사가 국정원의 소송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고 전하고, 시민단체들의 기자회견은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들도 정부에 대한 비판 세력을 무력화하기 위한 시도라며 국정원에 소송취하를 요구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국정원의 소송 내용을 전하며 “이런 가운데 국가가 개인을 상대로 한 명예훼손 소송의 원고가 될 수 있느냐는 법리적 논란도 일고 있어서 파문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라며 ‘논란’으로 접근하는데 그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