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세입금 one-stop 납부서비스」개시
상태바
오산시, 「세입금 one-stop 납부서비스」개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8.06.21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세입통합 무인수납시스템 구축, 시행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시민 납부 편의를 위한 지방세와 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이 통합된 세입통합 무인 수납시스템을 구축하여 7월부터 오산시 세입금 one-stop 납부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세입통합 무인수납시스템은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IC카드가 되는 보안성을   한층 강화해 구축한 무인수납기로 시청방문 시민이 카드납부 시 지방세, 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을 한번에 일괄 납부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그동안 방문 납세자가 신용카드 납부 시 담당공무원을 통해 과세내역을 확인하고 지방세, 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등을 세입금 종류별로 각각 결제해  세입종류가 많으면 처리시간이 길어져 납부에 불편을 겪었다. 특히 납부 집중기간인 자동차세, 재산세 등 정기분 납기 시에는 결제 대기자가 수납 창구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런 시민의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지방세 및 세외수입 등의 세금을 창구에서 대기 순번을 기다릴 필요 없이 직접 화면을 보면서 납부 할 수 있는 “무인수납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 것이다.

세입통합 무인 수납시스템은 무인 자동화 단말기를 이용하여 민원인이 직접 납부 대상자료를 조회하여 신용카드 및 휴대폰소액 결제 등의 방법으로 세금을 납부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결제 시 실시간 수납 처리된다.

무인수납시스템 이용시간은 00:00~22:00(365일 가능)까지로 시청업무시간외 방문 시에도 납부 가능하다.

한편 징수과장은 “무인수납 시스템 구축으로 정기분 납기 시 신용카드 납부 혼잡을 해결할 수 있어 민원의 불편을 줄이게 되었고 신용카드 및 휴대폰소액 결제를 통해 오산시 세입을 one-stop으로 납부할 수 있게 되었으며, 많이 이용해 줄 것을 당부하고 앞으로도 시민 편의 중심 행정을 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