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의 달 5월을 맞이하여 (재)화성시여성가족재단 모두누림센터에서는 시민로스쿨 화요 특강을 무료로 진행한다.
5월 23일 ‘가정폭력 NO! 가정화목 YES!’를 시작으로 총 4회 모두 무료로 진행될 예정이며, 사회문화교육 프로그램은 8주 단기특강 수강생을 모집한다. 주간강좌로는 ‘내 아이를 위한 간단 도시락&샌드위치’ 등 8개 강좌와 ‘셀프 컷트’ 등 7개의 야간 강좌가 진행된다. 모집방법은 방문 및 모두누림센터 홈페이지에서 접수가 가능하며 선착순으로 진행한다. 교육기간은 5월15일부터 7월7일까지 8주간 운영될 예정이다.
청소년수련관에서는 ‘꿈은 크지! 희망은 나지! 함께하는 너지!’ 슬로건 아래 화성시청소년종합예술제와 화성시청소년페스티벌을 진행을 앞두고 있어, 청소년 뿐 아니라 화성시민까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화성시청소년종합예술제는 음악, 무용, 사물놀이, 문학 등 4분야 17개 종목을 겨루어보는 경연대회이다. 이번 년도에는 5월 22일(월), 23일(화) 이틀간 모두누림센터에서 진행 할 계획이다. 약 800명의 참가자가 신청을 해둔 상태이므로 열정적인 경연대회가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화성시청소년종합예술제에서 종목별 우수한 성적을 거둔 참가자는 9월에 진행 예정인 경기도청소년종합예술제에 출전하여 각 시 대회를 거쳐 온 실력자들 사이에서 경쟁을 하게 된다.
화성시청소년페스티벌은 27일(토) 동탄센트럴파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청소년의 달 기념식, 청소년 강연회, 문화공연, 체험부스 등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거리로 구성되어 있는 청소년이 주인공인 축제이다.
특히 기념식 중에는 효행, 선행, 봉사, 자기계발, 지도자 분야의 모범 표창장 수여식이 이루어져 청소년들의 보람과 성취감을 증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의 꿈과 이야기를 공유하는 청소년 강연회, 다양한 동아리활동으로 연습해온 끼를 방출할 수 있는 문화공연, 스스로 기획하고 아이디어를 내어 운영하는 특색 있는 체험부스를 운영 하여 참가자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