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39개 '한강잇기사업' 전격 발표... 정부지원 단 2곳
상태바
道, 39개 '한강잇기사업' 전격 발표... 정부지원 단 2곳
  • 경기리포트 전경만 기자
  • 승인 2009.03.11 0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22조8천억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 ‘한강잇기’사업이 시작부터 삐걱대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2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과 연계해 총사업비 약 23조 규모의 한강잇기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지난 5일 취재결과 국토해양부는 도내 5개 지역만 조기착수(왕숙천, 통복천, 청미천, 안산천, 노곡천) 할 계획이다고 밝혀 경기도의 사업추진에 차질이 불가피한 전망이다.

국토해양부에 의하면“4대강 살리기와 연계해 지방하천도 홍수에 안전하면서 문화, 생태가 살아있는 친수공간으로 재창조하기 위해 생태하천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또 이를 위해 사업우선순위가 높은 50개 지구(217km)를 조기 착수한다.

정부가 추진하는 생태하천조성사업은 경기도가 정부에 건의한 한강잇기 39개의 지방하천 정비사업중 남양주의 왕숙천과 안성의 청미전 2곳에 불과하다. 나머지 3개지역의 하천의 경우 한강과는 다른 수계를 가지고 있어 경기도의 한강잇기 사업은 사실상 물 건너간 셈.

특히 경기도가 총사업비 5천 2백억원을 투자해 북한강 일대 다산 유적지 주변 생태복원사업과 관광지 조성 사업 등은 지원대상에서 완전히 제외돼 사업 추진이 사실상 어렵게 됐다.
 
이와 함께 김포일대의 포구사업 및 행주산성 주변 역사공원 조성 사업도 불투명하다.

이에 대해 도는 "총사업비 22조8천억원 중 정부가 사업비 9조 7천 억원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민간유치를 유도해 사업을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업자체의 불확실성, 최근 건설사 경기침체, 투자대비 손익분기점 등을 감안할 때 대기업조차 선뜻 나서기 어려운 것이 한강잇기 사업이라는 점 등은 사업추진 전망을 매우 어둡게 하고 있다.

한편, 국토해양부가 실시하는 4대강 정비사업과 연계해 벌이는 지방하천 생태조성사업은 정부가 사업비 60%를 지원하고, 실질적인 공사는 지자체가 직접시행하는 공사다. 조기착공에 들어가는 지방하천은 지역별로 부산(수영강), 대구(신천), 대전(대전천), 울산(여천), 경기(왕숙천), 강원(공지천), 충북(무심천), 전북(장수천), 전남(광양동천), 경북(직지사천), 경남(위천)등 50개 지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