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로 '위원회 회의 및 회의록' 공개
상태바
전국 최초로 '위원회 회의 및 회의록' 공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6.05.18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소속 박근철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이 지난달 5일 대표 발의한 「경기도 위원회 회의 및 회의록 공개 조례」가 제31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가결됐다고 밝혔다.

이 조례는 법령, 조례 등에 의하여 경기도가 설치한 각종 위원회 의 회의를 공개, 누구든지 방청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회의 안건의 서면심사를 최소화 하는 대면심사 의결 원칙 등을 담았다.

전국 지자체가 운영하는 위원회 중, 회의 내용을 속기로 작성하고 회의종료 후 30일 이내 도 홈페이지에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공개 규정을 명시화 한 것은 이 조례가 전국 최초이다.

경기도에는 현재 도시계획위원회 등 164개 위원회가 있으며, 준비 기간을 거쳐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박근철 의원은 “그동안 경기도의 각종 위원회에서 회의 및 회의 결과를 공개하지 않아 도민과 이해관계인으로부터 각종 의혹이 제기되는 등 민원발생 소지가 많아 조례 제정의 필요성을 절실 하게 느꼈다”고 하면서  “이 조례가 경기도를 시작으로 전국 지자체 및 중앙정부에 모범 사례로 확산되어 국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부정부패 없는 투명 하고 공정하며 공공기관의 책임 행정을 구현할 수 있는 초석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