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의정기능 강화 위해 집행부와 협력키로
상태바
경기도의회, 의정기능 강화 위해 집행부와 협력키로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6.03.21 2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는 의정기능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21일 경기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윤화섭 의장, 남경필 도지사, 김현삼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태길 새누리당 대표 등 도의원 8명, 집행부 간부공무원 2명, 전문가 3명 등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입법조사 및 예산정책 기능강화 방안, 교섭단체별 정책위원회 설치 방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상임위화 방안 등을 중점 논의하였다.

그동안 경기도의회 의안건수는 7대 1,069건에서 8대 1,528건, 현 9대에는 1,900여건으로 예상되어 급증하고 있고, 의회사무처 인력도 의원 1인당 1.7명으로 서울시․제주도의회 2.7명과 전국평균 2.2명에 훨씬 못미치고 있어, 의정지원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특히 이날 간담회는 윤화섭 의장이 직접 주재하는 가운데, 국회의정연수원 윤진훈 교수, 국회 입법조사처 하혜영 박사, 경기연구원 조성호 박사 등이 참석하여 전문가적 시각에서 입법조사 및 예산정책 기능의 강화 필요성과 조직신설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의견이 제시되었다.

윤화섭 경기도의회 의장은 “이번 간담회를 바탕으로 경기도의 입법사항, 주요정책, 재정운용 등에 대해 심층 연구, 분석하는 기능을 강화하여 양질의 정책결정과 도 살림의 지킴이 역할을 더욱 충실히 해 나갈 계획” 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3일 열린 도의회 본회의에서도 의회주의 및 의정활동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한 양근서 의원 등의 질문에 남경필 도지사는 국회의 입법조사처와 예산정책처 같은 의정활동 지원기구가 필요하다고 답변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