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의회, 제주도 말(馬)산업 벤치마킹
상태바
파주시의회, 제주도 말(馬)산업 벤치마킹
  • 유희환 기자
  • 승인 2015.11.01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 Win뉴스
파주시의회 도시산업위원회(위원장 윤응철)에서는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2박3일간 제주도 말산업을 벤치마킹했다.
 
이번 방문에는 윤응철 위원장, 안소희 의원, 손배찬 의원, 김병수 의원, 이평자 의원, 이근삼 의원과 관계 공무원 등이 참여했다.
 
시의원들은 제주도의 70%이상을 차지하는 한라마관련 생산자협회, 한라마생산농가를 방문하여 승용마 육성에 대한 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참고로 한라마는 토종 조랑말인 제주마와 경주마인 외래종 더러브렛 사이의 교잡종을 말한다.
 
제주승마공원에서 실제 승마체험을 하고, 농업회사법인 제주마산업(주)에서는 마유크림 등 말관련 6차산업에 대해 담당자로부터 세부내용을 청취했다. 또한, 말관련 전문인력양성기관으로 지정된 제주한라대의 27만평 규모의 대규모 공공승마장을 방문하여 제주도 담당공무원 및 제주한라대 마사학부 교수로부터 관련 설명을 들으며 파주적용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도시산업위 의원들은 “사흘간 관련부서와 함께 말산업 우수지역을 돌아보며 선진기술 및 육성사례를 살펴보았다. 국내 제1호 말산업 특구인 제주도의 경우 말 사육규모는 만오천마리이고 전국대비 59%에 달하며, 한해 매출액은 1,700여억원에 달한다.
 
말산업의 경우 구제역의 전염병 등에 영향을 받지 않는 사업으로 발전방향이 무한한만큼 관계부서와 함께 체험한 성공 노하우를 파주에 접목하여 안정적인 소득을 보장해 줄 수 있는 계기로 만들어 가겠다.”고 입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