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말 산업 특구’로 지정..., 인프라 구축 등에 140억원 투자
상태바
화성시, ‘말 산업 특구’로 지정..., 인프라 구축 등에 140억원 투자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5.06.25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성시가 말산업 특구 지정과 함께 말산업 인프라 구축, 승마산업 활성화 및 승마 연계산업 육성 등을 본격 추진한다. 

시는 최근 국내 승마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서울․인천, 수도권 등 대도시와 인접한 지리적 여건을 최대한 활용해 말 산업을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올해 초 농림축산식품부의 ‘말산업 특구’ 공모에 경기도 용인시·이천시와 함께 신청해 지난해 제주도에 이어 22일 말산업 특구로 지정됐다.

말산업 특구로 지정받은 화성시와 용인시, 이천시는 향후 2년 동안 50여억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각 시의 특성에 맞는 말산업을 육성하게 된다. 
 
화성시는 수려한 자연 경관과 관광 자원을 활용한 관광산업과 연계해 말 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며, 이천시는 말 사육시설 및 의료기관 등을 기반으로 한 말 생산과 조련․유통, 용인시는 승마 및 재활승마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말 산업의 저변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지난해 착공된 화성호 간척지 내에 들어서는 에코팜랜드에는 182ha 규모의 축산 R&D 및 승용마 단지와 117ha 규모의 말 조련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시는 향후 5년간 말산업 인프라 구축, 승마수요 확대, 연계산업 육성 등에 14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채인석 화성시장은 “수도권 승마인구와 연간 700만명에 이르는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해 관광과 승마를 융합한 새로운 관광 패러다임을 추진할 것”이라며 “말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성시 관내에는 승마교육기관 1개소, 승마시설 6개소, 32개 말 사육농가에서 524마리의 말이 사육되고 있으며, 지난해 말산업 관련 매출은 31억 7천여만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