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교감․교사 함께‘ 열공모드 ’돌입
상태바
교장․교감․교사 함께‘ 열공모드 ’돌입
  • 김명길 기자
  • 승인 2015.04.20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2015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를 신청한 교원 약 53,600명(전 교원의 약 63%)에 대해 연수를 승인 했다고 밝혔다.
 
초등학교(병설유치원 교사 포함)교원 25,995명, 중학교 교원 14,333명, 고등학교 교원 13,260명을 승인하여, 전국 최초로 단위 학교의 자율성을 바탕으로 한 현장연수가 본격 시작된다.

관리자 1,572명(교장 659명, 교감 913명 포함)도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연수에 교사들과 함께‘열공모드’에 돌입한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란 단위 학교 교원들이 함께 교육활동에 대하여 대화하고 협의하는 과정에서 함께 성장하는 학습공동체를 의미하며,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점화’정책은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직무연수로 인정하고, 연수 학점을 부여하는 것이다. 

학교 안 교원들의 협력적 연구, 실천 활동 지원으로 집합 연수 수강에 따른 연수 예산 약 16억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 동안 연수가 주로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던 이론과 강의 중심의 듣는 연수였다면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학교 안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과정 중심의 연수로 학생 맞춤형 교육 실천을 위한 연구 활동이 본격화되는 것이다.

‘학교 안 전문적 학습공동체’는 관리자와 교사, 선후배 동료 교원들이 함께 협력적으로 연구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학교 문화 개선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경기도교육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혁신공감학교 운영과 연계하여 학교문화 혁신을 위해 좋은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학교에서 선생님들이 함께 연구하고 학습하는  학교조직문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여 학생중심교육과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