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김영호)은 쌀수입 개방 확대 및 수입 쌀 시판에 대응한 우리 쌀의 우수성과 공익성을 홍보하기 위하여 학생 및 전 국민을 대상으로 제1회 벼 화분재배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벼 화분재배 콘테스트는 유치부, 초등부, 중등부, 일반부, 단체부 등 5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 체험학습용 벼 재배화분 세트(용기)를 이용하여 벼를 재배하고 벼키, 벼이삭수, 벼알수, 벼의 모양, 관찰일지 등 기초로 하여 관계전문가의 엄정한 심사를 통하여 시상하게 된다.
이번 행사는 농림수산식품부, 농촌진흥청, 농협중앙회 등에서 후원하고 있으며, 시상내역으로는 각 부문별로 대상 각 1명, 금상 각 1명, 은상 각 2명, 동상 각 3명, 장려상 각 5명, 특별상 각 1명 등 총 65명에게 상장과 총 5,550천원의 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콘테스트에 참여한 사람에게는 공개 추첨을 통하여 서울대공원(테마가든) 무료입장권과 많은 경품(컴퓨터, 가정용정미기, 자전거, mp3, 경기쌀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콘테스트 접수기간은 6월 23~7월 30일까지이며 참여방법은 홈페이지(www.nongup.gyeonggi.kr) 를 참고하여 신청하면 되고, 콘테스트는 10월 1일부터 5일까지 과천 서울대공원(테마가든)에서 개최된다.
체험학습용「벼 재배화분」을 개발한 농업기술원 최을수 농촌지도사는 “우리가 주식으로 매일 먹는 쌀(밥)이 어떻게 생산되는지를 도시의 유치원생이나 초 ․ 중 ․ 고등학생과 일반 국민들에게 벼 재배화분을 통해 벼 생육과정을 직접 체험하게 하여 우리 쌀의 소중함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이 행사를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 벼 화분 콘테스트에 사용되는 재료 〉
▲ ⓒ 데일리경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