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유임 안 된다
상태바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 유임 안 된다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8.06.22 02: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촛불정국의 최대 수혜자’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또 살아남았다.
20일 오후 이명박 대통령은 대통령실장을 비롯한 7명의 수석비서관을 전원 교체하면서 수석급인 이동관 대변인은 유임했다.
지난달 22일 이명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정부가 국민들께 충분한 이해를 구하고 의견을 수렴하는 노력이 부족했다”면서 국민과 ‘소통’하겠다고 했다. 또 6월 9일에는 천주교 지도자들과의 오찬회동에서 “(그간) 인선과정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는 도덕적 기준을 소홀히 한 측면이 있었다”고 말했다. 어제(19일) 기자회견에서도 ‘소통’과 인적 쇄신을 말했다. 그래놓고 부적격 인사 이동관 씨를 유임했으니 국민이 어떻게 대통령의 진정성을 믿겠는가?
이동관 씨가 청와대 대변인의 자격이 없다는 사실은 삼척동자도 안다. 이 씨는 땅투기 의혹, 농지법 위반, 거짓 위임장 등 심각한 도덕적 하자가 드러났을 뿐 아니라 국민일보 외압, 오프더레코드와 엠바고의 남발 등 이명박 정부의 왜곡된 ‘프레스 프렌들리’를 주도한 인물이다. 또 ‘30개월 이상 쇠고기 수입은 민간업자들의 몫’이라며 고위공직자로서 입에 담을 수 없는 무책임한 발언으로 물의를 빚기도 했다.
이런 사람을 유임해놓고 청와대는 “이명박 정부의 새로운 출발을 위한 전면 쇄신 인사를 단행했다”, “국민의 눈높이에서 검증된 도덕성과 전문성을 갖춘 균형인사”라는 등의 자평을 내놨다고 한다. 청와대는 이동관 씨의 도덕성이 ‘국민의 눈높이’에 맞다고 보이는가? 우리가 보기에 청와대의 도덕성 기준은 국민의 눈높이가 아니라 발치 쯤에 머물러 있다. 이동관 씨를 유임한 데 대한 국민의 평가는 냉혹할 것이다.
이동관 씨에게 촉구한다. 이명박 정부의 지지율 하락에 기여할 생각이 아니라면 즉각 사퇴하라. 도덕적 하자와 언론통제 시도를 꼬리표처럼 매달고 ‘대통령의 입’ 노릇을 한다면 그 화가 어디까지 미칠 것인지 생각해야 할 것이다.

2008년 6월 20일

(사)민주언론시민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