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이사회의 보도 압박은 명백한 월권이다[성명]
상태바
KBS 이사회의 보도 압박은 명백한 월권이다[성명]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8.06.18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권의 하수인 ‘정치 이사’들은 즉각 사퇴하라-

 “KBS의 독립성과 공공성을 보장하기 위하여”(방송법 46조) 존재하는 KBS 이사회의 월권행위가 도를 넘고 있다. KBS 이사회는 오늘(17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9시뉴스 왜곡보도에 관한 인책 건’을 안건으로 상정한다고 밝혔다. 이사회를 비판한 자사의 보도를 문제 삼아 이일화 KBS 보도본부장에 대한 징계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사회는 5월 15일 KBS ‘뉴스9’에서 “KBS이사회가 정연주 사장에 대한 사퇴권고안을 안건으로 다룰 예정”이라고 보도한 것에 대해 오보라고 주장했다. 당시 이사회는 정 사장에 대한 사퇴권고안이 아니라 KBS의 제반 현안을 논의했다는 것이다. 사실과 다르다. 안건 제목만 ‘당면 현안에 관한 논의’로 바꾼 채 정 사장 사퇴 권고안을 추진했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이사회는 또 KBS 경영평가위원들이 작성한 ‘한국방송 2007년 경영평가 보고서’에 이사회가 부정적 내용을 추가했다고 전한 5월 26일 보도에 대해서도 평가위원들의 견해만 반영한 편향적 보도였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보도에서는 이사회가 경영평가서를 심의 의결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어 의견을 첨부했다는 이사회의 입장을 분명히 전했다.

 이사회의 왜곡보도 주장의 근거 자체도 납득할 수 없지만 보도본부장 문책 운운하는 이사회의 월권을 용납할 수 없다. KBS 이사회는 “공사 경영에 관한 최고의결기관”이고 보도나 편성에 대한 역할은 ‘시청자위원회가’ 맡고 있다. 이사회에서 굳이 보도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려면 시청자위원회를 통할 일이지 임시이사회를 열어 정식 안건으로 상정해 압박하는 것은 명백한 월권이다.

 KBS 이사회의 계속되는 월권행위에는 정치적 노림수가 깔려 있다. 지난달 '정연주 사퇴 권고안' 상정을 추진한 친한나라당 성향의 이사들이 이번 ‘보도 압박’까지 들고 나온 것이다. 이사회는 최근 사장 퇴진, 표적 특별감사 논란 등으로 안팎에서 흔들리고 있는 KBS를 보호하기는커녕 정치적 행보의 중심에서 월권을 자행하고 있다. 이사회는 “KBS의 독립성과 공공성 보장”이라는 존재의 근거와 역할을 명심하고 정치적 월권행위를 즉각 중단하기 바란다. 그리고 공영방송의 이사직을 정략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정치이사’들은 정권의 하수인 노릇을 그만두고 총사퇴할 것을 촉구한다.

2008년 6월 17일

언론개혁시민연대 (약칭 : 언론연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