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평생치아 건강관리체계 구축
상태바
김포, 평생치아 건강관리체계 구축
  • 이동식 기자
  • 승인 2014.02.27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포시 보건소는 어린이들이 치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스스로 올바른 방법의 칫솔질을 생활화할 수 있도록 계층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만6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 ‘치아튼튼․치아사랑 치과체험교실’은 초기 치과진료를 위한 구강검진을 비롯해 올바른 칫솔질을 위한 칫솔질방법 지도・실습, 치과 진료의 두려움을 완화시켜 주는 치과체험 역할놀이(의사, 환자) 등 치아의 중요성을 인식시켜주는 프로그램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초등학생들의 구강건강관리를 위해 관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불소도포, 불소용액양치사업을 추진, 2013년에 34개 초등학교에서 참여하며 호응을 얻은바 있다.
 초등학교를 순회 방문하며 구강보건교육을 이수한 아동 9,991명에게 치아우식증(충치) 예방을 위한 불소도포를 실시하는 한편, 2014년에는 13,600명에게 시행할 예정이다.

또한, 보건소는 2014년도에는 보다 더 효과적인 구강보건교육이 될 수 있도록 ‘패널시어트’라는 프로그램을 도입, 한층 업그레이드된 구강교육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충치의 발생빈도가 매우 높고 짧은 기간 동안에 진행속도가 급속히 증가하는 영유아기의 바람직한 식생활과 올바른 구강건강 관리 습관 형성을 위해 영유아와 임산부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이 추진될 예정이다.

▣ 치아건강관리를 위한 불소용액 배부

보건소에서는 가족의 치아건강을 위해 불소용액을 배부하고 있다.

불소는 치아가 세균들에 의해 치아표면에 형성되는 산(酸)에 잘 견디게 해주고, 치아표면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며, 치아표면에 불소막을 형성해 세균의 효소작용을 억제하므로 초기우식증(충치)에 작용하는 세균을 직접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지속적으로 불소용액양치를 할 경우 충치를 예방하고 시린이를 완화해주는 역할을 한다.


▣ 어르신 치아건강 관리

치아의 결손으로 음식물 섭취가 자유롭지 못한 저소득층 노인들을 대상으로 의치(틀니)를 보급해 저작의 불편함을 해소해 주기 위한 노인의치(틀니)사업이 2002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만65세이상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건강보험전환자(차상위 본인부담 경감 대상자)를 대상으로 의치(틀니) 시술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2002년부터 2013년까지 470명에게 의치(틀니) 시술비를 지원하고, 2014년도에는 1억4천8십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44명의 노인들에게 의치를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잇몸질환 발생이 가장 많은 노인들에게 스케일링을 통해 잇몸질환 진행을 억제하고, 치근면 우식예방 및 시린이를 방지해 주기 위해 불소도포를 실시하는 등 만65세 이상 노인 대상 노인불소도포․스케일링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2010년 573명을 시작으로 2011년 589명, 2012년 770명, 2013년 629명에게 시술된 이번 사업은 2014년에 740명의 노인들이 수혜를 받을 계획이다.

▣ 취약계층 구강건강교실 운영

보건소는 의료취약계층의 장애인대상으로 ‘장애인 치과 무료진료의 날’을 운영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구강검진과 교육, 치과진료를 통해 구강건강증진을 도모하자는 취지로 김포시치과의사회의 협조로 1999년부터 추진되고 있다.

 매주 목요일 오전 보건소 구강보건실에서 예약제로 김포시거주 장애인과 관내 장애인 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구강검진, 구강교육, 충치(레진)치료, 치주치료 등 무료로 진료를 하고 있다.

특히, 2014년부터는 장애인과 함께하는 구강건강교실의 진료위주의 서비스에서 통합건강증진사업의 연계사업으로 범위를 넓혀, 장애인을 위한 통합건강증진팀을 구성, 금연・운동・영양・한방 등 맞춤형 장애인 건강증진 원스톱서비스를 제공해 장애인을 위한 양질의 구강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