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국외 연수
상태바
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국외 연수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4.01.16 2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소방처, 소방선 알랙산더 그램덤 전시갤러리 등 방문

경기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조양민) 의원 9명은 외국의 행정사례를 벤치마킹하기 위하여 지난 13일부터  17일까지 3박 5일 동안 국외연수 중이다. 

1월 14일(화) 10:00~12:30분까지 홍콩소방처를 방문했다. 홍콩소방처 처장 陳楚鑫(chan chor-kan)의 안내와 소개를 받은 후 홍콩소방처에 대한 현황, 실태 등의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TGMS(3세대 동원시스템) 상황실을 방문하고 긴급대응상황을 본 후 소방차량, 소방장비 등을 보았다.

홍콩소방처는 소방원과 구호인원 9,266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무직원은 670명이 근무하고 있다. 신고전화를 받으면 6분 안에 출동하여 해결하는 것이 92%가 되며, 긴급재난구호 등은 12분 안에 해결하고 있다고 했다. 고층건물과 아파트의 화재가 발생 시에는 정부와 공조하여 화재진압을 하고 있다고 했다.

홍콩은 고층건물과 아파트 등이 밀집되어 있어 홍콩소방처는 화재진압 훈련과 지도점검을 수시로 하고 있으며, 화재 예방을 위해 시설점검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했다.

1. 15(수) 오전에는 해양도시 홍콩의 해양화재와 해양구조의 역사를 담고 있는 유물인 사다리, 호흡기구, 헬멧 등이 전시되어 있어 소방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마카오 소방박물관을 방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