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인증제는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하고 부모에게 보육시설 선택의 합리적 기준과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제도로 해 2005년부터 시행됐다. .
평가인증은 국가에서 제시하는 평가인증지표를 기준으로 보육시설의 현재 운영상황과 보육서비스의 수준을 점검하고 진단하여 보육의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제도이다.
평가인증 절차는 평가인증 지표를 기준으로 ①보육시설이 참여 신청하고 ②보육시설 자체점검을 실시 ③전문가에 의한 현장관찰 및 실사 ④자체점검 및 현장관찰보고서 심사에 따른 심의 단계까지 7~8개월 기간이 소요된다.
평가지표는 보육 프로그램 운영, 영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 보육인력의 전문성 등 시설의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기 위해 시설규모 및 운영형태에 따라 21인 이상(7개 영역 80항목), 21인 미만(5개 영역 60항목), 장애아전담(7개 영역 85항목)으로 구분․적용하고 있다.
평가인증 받은 보육시설에는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명의의 인증서 및 인증현판을 발급하고, 시설의 보육교사에게는 평가인증 지원금을, 시설에는 참여수수료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14개 시․군에서도 평가인증을 통과하였거나 평가인증에 참여하는 보육시설에 대해서 다양한 지원 방안을 수립 시행하고 있다.
- 보육 환경개선비 지원(부천,안양,용인,광명,광주,하남,오산,양평,남양주), 평가인증 조력 지원(부천,광명,안성,고양), 보육교사 참여 수당 지원(부천,화성,안성,오산,의정부), 그 외 교재교구비, 건강보험료등 지원(부천,화성,안성,오산,고양,포천)이 시․군별로 추진되고 있다.
2008년 4월 현재 도내 어린이집의 33.1%인 2,883개소가 인증에 참여하여 ’07. 3기 참여시설까지 심의가 완료 되었으며, 이중 1,062개소가 인증을 통과하였다.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모든 시설이 평가인증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평가인증 활성화 방안을 마련 평가인증제도를 더욱 합리화할 계획이다.
- 도내 평가인증 통과시설에 대한 정보는 보육시설평가인증사무국․전국보육정보센터․경기도보육정보센터․시군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편리하게 확인이 가능하며, 시설에 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도 총 4기에 걸쳐서 평가인증이 진행될 계획으로 2008년 2기 본청 참여설명회는 5월 20일 중소기업지원센터, 2청은 5월 27일 2청사 대회의실에서 개최되며,
2008년 제3기 접수는 오는 6월 2일부터 20일까지 보육시설평가인증사무국(www.kcac21.or.kr)에서 온라인 참여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 경기도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