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최초 볍씨 ‘고양가와지볍씨’ 학술세미나 개최
상태바
한반도 최초 볍씨 ‘고양가와지볍씨’ 학술세미나 개최
  • 조병언 기자
  • 승인 2013.12.03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시장 최성)는 오는 4일 킨텍스에서 한국과 중국, 일본의 학자들이 모여 각 국의 벼농사의 기원에 대한 발제와 토론하는 고양600년 기념 ‘고양가와지볍씨와 아시아 쌀농사의 조명’ 국제학술세미나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가와지볍씨를 발굴한 충북대학교 이융조 교수의 ‘고양가와지볍씨의 발굴과 농경사적 의미’에 대한 기조발제에 이어, 충북문화재연구원의 김정희 팀장의 ‘고양 가와지 유적의 규소체분석과 의미에 대한 발표가 있다.

또 원광대학교 안승모 교수의 ‘가와지볍씨와 점토대토기 단계의 벼농사’, 세종대학교 최정필 교수의 ‘초기 한반도 농경문화의 전개과정’에 대한 국내 연구진의 연구결과도 발표될 예정이다.

이어 중국 호남성문물고고연구소 웬쟈롱 소장의 ‘중국 쌀농사의 기원과 확산’, 중국 농업과학기술대학 장주종 교수의 ‘중국 농업기원과 조기 발전의 동태 비교’, 일본 구마모토대학 오바타 히로키 교수의 ‘일본 선사시대 재배식물과 벼농사의 시작’에 대한 발제가 이어져 3개국의 벼농사의 기원과 고양가와지볍씨의 위상을 조명하는 자리가 될 전망이다.

고양가와지볍씨는 20년 전 고양 일산신시가지 개발 당시 고양시의 가와지마을에서 발굴된 볍씨로 미국 베타연구소의 연도측정 결과 5천 년 전의 볍씨임이 확인돼 학계의 이목을 끈 볍씨이다. 최근 고양시가 고양600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고양가와지볍씨를 재조명해 다시 주목 받고 있다.

그동안 쌀은 중국에서 시작돼 일본을 거쳐 한국으로 전파됐다고 일반적으로 알려졌고 우리나라도 그렇게 받아들이고 있었다. 그러나 고양가와지볍씨가 발굴돼 기존 학설과 반대로 쌀이 한국을 거쳐 일본으로 전해졌음을 입증하는 근거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