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서민들 등떠미는 김문수표 ‘행복주택’추진 논란
상태바
경기도, 서민들 등떠미는 김문수표 ‘행복주택’추진 논란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3.11.15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근서 도의원 "쾌적한 주거용 땅은 매각, 서민용 임대주택은 고압변전소 옆에..."
▲ 양근서 도의원 ⓒ Win뉴스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박근혜정부의 철도부지 등에 대한 행복주택 건설 계획에는 반대하면서도 경기도 시책으로는 변전소 인근 등 도심 자투리땅에 임대주택을 건설하여 공급하려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14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의 경기도 도시주택실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가 양근서의원(민주,안산6)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경기도는 안양시 명학역 인근(안양동 497-10)의 공장밀집지역 343평의 도유지에 호당 전용면적 30㎡이내의 원룸형 임대주택 28호를 비롯해 동두천, 화성, 죽전 소재 도유지등에 임대주택을 건설하여 공급하는 계획을 추진중에 있다.

이같은 계획은 직장과 주거가 근접한 도심내 유휴 도유지 등에 저렴한 임대료의 소규모 임대주택을 공급하여 서민과 대학생, 독신 직장인들의 주거안정을 돕기 위한 것으로 지금까지 보금자리지구와 같은 도심지 외곽의 대규모 택지개발 공급 방식을 탈피해 무주택 서민들을 위한 주거복지 정책 차원에서 환영할만 정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임대주택이 들어설 안양의 해당 부지는 전력관로가 지하를 관통하고 안양변전소가 바로 옆에 위치해 고압 전류에서 발행하는 전자파 등으로 인한 입주자들의 건강 위해성 논란 등으로 민원발생 우려가 크다.

반면 주거용지로 선호도가 높아 대학생기숙사 건설 등의 정책제안이 있었던 용인 죽전의 도유지(죽전동 494-5) 2,642㎡는 약 53억원에 민간에 매각하려 하고 있다.

이 부지는 지난 8월 2013년도 제2차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 심의때 약 53억원에 민간에 매각하려다 부결됐다.   

이와 관련 이문기 도시주택실장은 안양의 경우 변전소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국내기준치에 미달할뿐만 아니라 변전소를 옥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방사능과 같이 전자파 역시 인체에 일상적이고 장기적으로 노출됐을 때는 건강에 위협이 될 수 밖에 없고, 전자파 위해를 차단할 목적으로 차폐벽 등을 보강하는 공법 때문에 당초 경기도 추산 총 14억원의 예산이 24억원으로 증가할뿐만 아니라 평당 공사비도 588만원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