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제조업 분야 사상 최대 외자유치 코앞
상태바
파주시, 제조업 분야 사상 최대 외자유치 코앞
  • 조병언 기자
  • 승인 2013.01.31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파주시가 ‘제조업 분야 외자유치’ 국내 최대기록을 갈아치울 전망이다.

30일 경기도와 파주시에 따르면 이날 일본 도쿄에서 日 NEG社의 한국법인 EGkr과 파주 당동산업단지에 5억 달러를 투자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지난해 5월 5억 달러를 투자키로 한 1단계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8개월 만이다. 이 날 한국 측에선 김문수 경기지사와 이인재 파주시장이, NEG측에선 아리오카마사유키(有岡 雅行) 사장이 참석해 3자간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EGkr은 또 오는 2014년까지 5억 달러 규모의 3단계 투자양해각서도 체결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3단계 투자까지 이뤄지면 파주시는 EGkr과 맺은 투자유치 금액만 총 15억러(1조6천500억 원)가 된다. 외국 단일 기업으론 국내 사상 최대 규모의 제조업 분야 외자유치 기록이다. 
 
지금까지는 지난 2004년 일본 기업 Sony가 삼성과 합작하기 위해 설립한  SLCD社에 투자한 10억 달러가 최대였다. 추가 양해각서를 체결한 EGkr은 세계 3위 LCD(액정표시장치)용 유리 제조사인 일본전기초자(NEG)가 한국투자를 위해 설립한 법인이다.

지난해 1단계 양해각서 체결 후 현재까지 산업단지 내 가스와 전기 등 인프라 구축공사가 70% 정도 진척됐으며 건물공사도 40% 이상 진행됐다. EGkr은 이르면 오는 7월이면 제품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파주시는 이번 양해각서 체결 이후에도 투자기업이 애로사항이 없도록 최대한의 행정편의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EGkr의 투자일정에 맞춰 오는 5월까지 산업단지 계획변경을 얻을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경기도와 파주시는 이번 EGkr의 투자유치를 위해 막판까지 대만과 치열하게 경쟁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진출 장소를 파주로 결정한 데는 1단계 사업진출 후 파주시의 신속한 행정지원과 주민들과의 긴밀한 유대관계에 만족했던 것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 등으로 이어지는 파주의 교통 인프라도 중국진출을 위한 물류수송의 최적지로 평가받았다는 후문이다.

LG디스플레이 등 파주지역 첨단산업과의 업무제휴도 주요한 결정요인이었다. 한편, 파주시는 지난해만 총 1조8천670억 원에 이르는 외자유치 성과를 거둬 같은 시기 경기도 총 투자유치 금액의 80%를 차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