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서울-경기 대중교통 요금제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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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달부터 서울-경기 대중교통 요금제 통합
  • 이정하 기자
  • 승인 2007.06.08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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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부담 30~40% 감소 기대…광역·인천버스는 제외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수도권 대중교통 이용자들이 버스나 지하철을 갈아탈 때 이중으로 요금을 지불해야 했던 불편이 다음달 1일부터 해소될 전망이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도지사, 이철 한국철도공사사장이 8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이하 통합요금제) 시행에 대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했기 때문이다.

통합환승할인제가 시행되면 서울과 경기도를 오가는 경기버스 이용 환승자는 1인당 평균 30∼40% 정도의 할인혜택을 받을 것으로 추산된다. 1통행당 평균 650원 꼴이다.

한편 서울과 경기 지역 광역(좌석)버스와 인천 버스는 이번 통합요금제 대상에서 제외됐다. 인천시의 경우 현재 시행하고 있는 환승요금제도 정비 등 사전준비가 끝나는 대로  통합요금제 시행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도지사,이철 한국철도공사사장은 8일 서울 프라자호텔에서 수도권 대중교통 통합환승할인제(이하 통합요금제)시행에 대한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 경기도
 

공동합의문 채택... 교통카드 사용 지역 통합요금제 실시 

 이날 공동합의문에 따르면 통합요금제의 실시범위를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서울의 간선· 지선마을버스와 경기도의 일반형 시내버스(5533대)와 마을버스(1237대), 수도권내 전철 및 지하철 전 노선간으로 정했다.

또 표준형 교통카드제의 도입, 시계 유출입 교통수요 관리를 위한 환승센터 건설시 공동 협조 등 총 9개 조항에 합의했다.

통합요금제 시행에 따라 발생하는 환승손실금은 버스회사의 관할 지자체가 부담하고, 경기버스와 수도권 전철간 환승에 따라 발생하는 환승손실금은 경기도가 전철운영기관 손실의 60%를 지원한다. 

이번 통합요금제 실시에서 제외되는 광역버스(좌석.직행좌석버스)의 환승할인 문제는 서울시와 경기도가 빠른 시일 내에 실시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밖에도 2009년 상반기부터 배출가스 저감장치 미부착 대형 경유차량 운행 제한하는 한편 승용차용리제를 2008년 이내에 전자태그를 이용한 선택용일제로 전면 확대 시행키로 하는 등 광역현안에 대한 합의도 채택했다.

혼용요금제는 거리비례요금제로 개선
 
교통수단에 상관없이 이용하는 거리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는 요금제. 경기도는 통합요금제 시행과 함께 단일요금과 구간요금제가 혼용돼 쓰이던 도내 일반형 시내버스의 요금체계를 거리비례요금제로 개선한다. 따라서 시·군별로 다른 마을버스 요금체계를 3개 유형(600원, 700원, 800원)으로 단순화할 계획이다.

거리비례요금제란 환승횟수 및 교통수단과 상관없이 이용한 거리만큼만 요금을 지불하는 제도로 일반형 버스의 경우 10km까지는 기본요금인 900원을 내게 되며 이후 5km마다 100원씩 요금이 더해진다.

경기도는 통합요금제 시행으로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지역 승객들의 경제적 부담과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경기도내 및 경기도와 서울시간 환승통행 건수는 하루 평균 98만2000건. 이 가운데 85%에 해당하는 83만4000 통행이 환승할인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1인당 30~40%(1통행당 650원 할인)의 교통비를 절감하는 셈이다. 

하루 평균 83만4000 통행 환승할인 혜택 기대

   

또 이번 통합요금제의 시행으로 대중교통 이용부담이 적어지는 만큼 서울-경기간 전체 통행량중 57.2%(버스 21,8%, 지하철 35.4%)에 달하는 대중교통 이용률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기도는 통합요금제 시행에 따른 환승할인 손실분담금, 시스템 구축비 등으로 올해 하반기 총 628억의 예산을 우선 투입할 방침이다. 내년부터는 연간 약 1100억의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점을 고려해 서울시와 철도공사가 환승손실금의 일부를 책임져 경기도의 교통요금부담을 덜어줄 계획이다. 

이번 합의문 발표에 대해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서울시와 경기도 ,한국철도공사 등 수도권 행정기관 및 교통운영기관의 칸막이 행정을 극복한 것"이라며 "그 혜택이 고스란히 일반 서민들에게 돌아갔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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