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내달부터‘본인서명 사실 확인제’시행
상태바
오산시, 내달부터‘본인서명 사실 확인제’시행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2.11.28 2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오산시(시장 곽상욱)는 오는 12월 1일부터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 본인서명 사실 확인제를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본인의 의사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활용된 인감증명이 1914년 도입된 이래 개편된 이번 제도는 인감증명제도의 인감도장 사전등록, 제작·관리 등 불편함을 간단한 서명만으로 인감증명과 효력이 동일한 본인서명확인서를 발급받아 인감증명서 대신 활용할 수 있다.  

신청은 반드시 본인만 가능하며(대리발급 불가) 전국 시·군·구청과 읍·면·동사무소에서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는 기존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통당 600원이다.  

또한 2013년 8월부터는 시민들이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는‘전자 본인서명 확인제’도 실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인감증명 발급 제도도 종전대로 운영되며 인감증명서의 사용을 원하는 시민이나 서명이 어려운 노인, 장애인 등은 종전과 같이 인감증명서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며“시민들에게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 발급 방법과 사용에 대해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발급절차는 ① 민원인(본인) 동 주민센터 등 방문 → ② 신분확인 후 전자패드에 서명→ ③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 ④ 인감증명서 대신 활용 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