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자기업에 인터넷 검열 프로그램 구입요청
상태바
중국, 외자기업에 인터넷 검열 프로그램 구입요청
  • zhasmin 기자
  • 승인 2012.08.29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정부가 외자기업을 상대로 인터넷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구입하도록 조치하고 있다. 

미국 CNN은 24일 중국의 외자기업들의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설립된 중국외상투자협회 산하 QBPC(The Quality Brands Protection Committee)가 지난달 말 216개 회원사에 보낸 이메일 내용을 인용해 베이징, 허베이성(河北省), 산둥성(山东省)의 공안들이 외국 기업들의 인터넷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검열을 위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구입할 것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에 진출한 외국기업들은 그동안 자체적인 인터넷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국에서 운영 중인 인터넷 방화벽인 ‘만리장성 방화벽(the Great Firewall of China)'을 피해 자유롭게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었다.

CNN이 입수한 이메일 내용에 따르면 3개 회원사가 각각 베이징, 허베이, 산둥의 공안이 자사를 방문했다고 밝히고 이 중 2개사가 공안이 만든 인터넷 보안 소프트웨어를 구입하라고 강요당했으며, 다른 한 기업은 현지 공안으로부터 인터넷 보안조치를 묻는 설문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메일은 어떤 회원사가 공안들의 목표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지만 공안의 이런 조치가 계속된다면 회원사의 권리가 침해당할 것을 우려했다.

외자기업들이 인터넷 검열에 필요한 모니터링 프로그램을 구입하지 않으면 인터넷 연결을 끊거나 벌금을 부과하는 등의 불이익을 줄 것이라고 공안에게 협박당했다고 전했다.

미국 국가안보국(NSA) 직원 출신의 정보안보전문가인 토머스 패런티는 “공안국이 요구한 장치는 '트로이의 목마'와 같은 것으로 업계의 기밀을 빼내거나 네트워크를 공격하는 데 악용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QBPC 관계자는 "회원사들의 반응으로 미뤄 공안의 회원사 방문은 개별적인 것같다"고 분석하고 "QBPC는 이번 사건을 상무부에 신고하는 한편 공안부의 여러 부서와 비공식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QBPC에는 애플, P&G, 도요타, 아우디, 폴크스바겐 등 중국에서 활동 중인 다양한 외국기업들이 회원사로 가입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