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장] 행감 속 수원시・시의회 구태 여전
상태바
[주장] 행감 속 수원시・시의회 구태 여전
  • 김광충 기자
  • 승인 2007.12.02 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경인 김광충 기자] 2007수원시행정사무감사(이하 행감)가 지난 11월 28일 시작돼 중반에 접어들고 있다. 감사는 12월 4일까지 예정돼 있다. 시민들이 이번 행감에 거는 기대는 그 어느 때 보다도 크다.

이번 행감은 제8대 수원시의회의 작년에 이어 2번째 행감이다. 또 김용서 시장이 민선 제 24~25대를 5년째 이어 가고 있는 시점이기도 하다.  시민들이 진일보한 8대 의회의 모습 그리고 보다 성숙한 수원시를 기대하는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번 행감에서도 구태는 여전했다.

무엇보다 의원들이 요구한 △행감 자료를 감사 당일 혹은 하루 전에 제출하는 식의 '늑장 제출행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점은 도시건설위 소속 김효수 의원 등에 의해 지적되기도 했다.

이 문제에 관한 한 시의회의 미온적인 대응도 적지 않은 문제다. ‘이제야 주냐’며 호통을 칠 뿐 그냥 넘어가는 처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의회의 감사기능을 무력화 시키려는 의도가 숨어 있다고 간주할 수 있으며, 그런 한 더없이 강경 대처해야 한다. 자료를 받고 사용치 않을 지라도 의회 입장에선 일단 자료는 챙겨놔야 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 때문인지는 몰라도 질의 요점이 흐리고, 사안에 대해 또렷한 이해를 갖지 못해 웃음을 사는 사는 의원도 몇 있었다.

지난 29일 김모 의원은 유휴자금 관리에 대해 질의를 하면서 “현재 거래하고 있는 기업은행 이자가 3%로 대로 타 은행보다 이율이 낮으니 바꿀 의향이 있냐”고 물었다. 김의원은 “타 은행은 평균 5%에서 많게는 6%까지 주고 있다”며 이 같이 종용했다.

답변에 나선 집행부는 “현재 거래하고 있는 기업은행이 오히려 타 은행보다 이율이 높다”며 맞섰다. 또 “기업은행이 시금고로 지정돼 있어 기업은행과 거래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각자 주장의 근거 자료를 제시하고, 출처와 자료의 신빙성을 따져 봐야 했다. 당사자가 못 하면 위원장이 나서서라도 그렇게 했으면 좋았다. 그랬다면 누가 옳은지 앉은 자리에서 판가름 났을 것이다. 그런데 시의원은 “왜 바꿀 수 없냐”고 호통만 치고 있었다. 시금고로 지정돼 기업은행과 거래할 수밖에 없다는 말을 알아듣지 못한게 아닌가도 싶었다.

△불성실한 자료 제출에 대한 시의원들의 지적도 잦았다. 자료를 적기에 혹은 뒤늦게 제출하지만 엉성하게 제출해 뭐가 뭔지 모르게 하는 것이다. 이 문제는 의원의 자료 제출요구가 치밀하지 못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더 많이 받아야 하는 의원, 가능하면 적은 폭으로 공개해 치부를 숨겨야 하는 공무원 간에 있을 수 있는 일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이 문제는 주도권을 갖고 있는 시의원이 공부를 더 많이 해서 반드시 사전에 풀어냈어야 할 일이었다.

△감사자료를 정해진 시간까지 아예 제출하지 않는 경우도 더러 있는 것 같다. 윤경선 의원에 의하면 특정 자료의 경우 열람조차 거부당하고 있다. 현행법으로 보장된 의원의 자료제출 요구권을 집행부가 깡그리 무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어제는 공무원과 시의원간에 자료를 ‘뺏고 빼앗기는 몸싸움’도 벌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