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의 개발과정에 대해 논하고, 유·보 통합에 대한 자신의 생각(학부모, 교사, 기관의 측면)을 기술하시오.
1. 표준보육과정의 개발과정
2. 3-5세 누리과정의 개발과정
3. 표준보육과정과 3-5세 누리과정 비교
4. 보육과정의 변화과정 및 개정의 특징
5. 유보통합의 개념
6. 유보통합의 효과
7. 유·보 통합에 대한 자신의 생각(학부모, 교사, 기관의 측면)을 기술
1) 학부모
2) 교사
3) 기관
본문
이에 전국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의 연령집단별로 발달수준에 적합하되, 일관성과 체계성을 유지하는 국가수준의 보육목표와 내용을 지니게 되었으며, 보육계획 수립의 기초를 이루는 보육의 내용을 고시함으로써 어린이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게 되었다.
2. 3-5세 누리과정의 개발과정
정부는 2012년 제3차 위기관리대책회의(’12. 1. 18)에서 유아교육·보육에 대한 국가의 책임을 강화하기로 결정하고, 2012년 3월에 도입한 ‘5세 누리과정’에 이어 2013년에는 만 3~4세까지 누리과정을 확대한다는 「3, 4세 누리과정도입계획」을 발표하였다.
‘누리과정(제도)’은 현재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