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우 예비후보 “군공항 소음 피해보상·비행장 이전 반드시 해결”
상태바
이기우 예비후보 “군공항 소음 피해보상·비행장 이전 반드시 해결”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2.02.23 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기우 민주통합당 예비후보(수원 권선)가 비행장 이전과 관련해 주민과 만나 얘기나누고 있다. ⓒ 뉴스윈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민주통합당 이기우 예비후보(수원시 권선구)는 22일 “군용 비행장 전투기 소음 피해 보상과 비행장 이전 관련 법안을 반드시 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이날 권선구 고색동에서 주민들과 만나 “이명박 정부는 서울공항(성남 비행장)의 활주로 각도까지 변경하며 특정 재벌에게 특혜를 주면서 수 십 년간 수원비행장으로 고통받아온 권선구민들의 호소는 무시하고 있다”면서 위와 같이 말했다.

현재 제18대 국회에서는 법안소위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안’을 처리했으나 국회 국방위원회(위원장 원유철, 새누리당)는 공청회를 거치지 않았다는 이유를 내세우며 상정하지 않아 사실상 18대 국회 통과가 무산된 상태다.

그런데 새누리당(구 한나라당) 소속인 유승민 의원은 “군공항이전법에 대한 대통령의 결심을 확인하기 위해 천영우 외교안보수석에게 전화로 문의하였으며, 천영우 수석은 ‘대통령께서 (군공항이전법의) 입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신다. 그러나 국방개혁법부터 먼저 통과되면 해주라’라고 말했다”고 말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수원 권선구민 뿐 아니라 전국 각지의 군용 비행장으로 피해 받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한 입법을 놓고 흥정하도록 지시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이 예비후보는 “지난 2009년 6월 수원비행장 인근 거주 주민 3만여명이 제기한 소음피해소송에서 480억원의 법원 배상 판결이 났고 현재 추가로 서수원, 화성 병점 일대에 거주하는 주민 20만여명이 피해보상소송을 준비하고 있다”며 “수원비행장 이전이 계속 지연될 경우 민원의 지속적인 증가와 피해보상 금액도 늘어나면서 국가재정 부담이 커질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예비후보는 “수원비행장과 위도가 같은 곳 또는 서해안이나 무인도로의 이전이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의 견해다”면서 “19대 국회가 개원되면 가장 핵심 추진 과제로 법안 제정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