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고찰 기행(2) - 부안 개암사
상태바
천년고찰 기행(2) - 부안 개암사
  • 데일리경인 지천
  • 승인 2007.10.07 2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기생 매창(梅窓)이 죽어서도 잊지 못했던 길...

 

울금바위 아래 개암사 전경
[데일리경인 지천] 전북 부안은 변산반도의 읍 소재지로 국립공원이 있는 아름다운 곳이다. 변산구릉을 중심으로 1971년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가 1988년 6월에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다. 변산(邊山)은 호남 5대 명산의 하나로 개암사가 있는 능가산(楞伽山)과 영주산(瀛州山), 봉래산(蓬萊山)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려왔다. 최고봉인 기상봉(崎上峰, 508m)을 비롯해서 크고 작은 산들, 울창한 삼림과 절, 곱고 긴 모래사장과 해식애(海蝕崖:바닷물의 침식작용과 풍화 작용에 의해 해안에 생긴 낭떠러지) 등 국립공원의 필요조건을 골고루 갖춘 곳이다. 이 지역은 해풍에 견디는 송림이 유명해 고려 때부터 궁실과 배의 재목을 이곳에서 얻어갔다 하여 이를 변재(邊材)라고도 불렀다.

내(안)변산에는 고찰인 내소사와 전나무 숲, 봉래구곡과 직소폭포, 우금산성(전라북도 기념물 제20호)과 월명암(月明庵)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역사적 가치가 높은 명승지가 많은 곳이다.


부안 채석강
외(바깥)변산에는 수심이 얕은 변산해수욕장이 있고 북쪽에는 전국 최대 규모인 계화도(界火島) 간척지와 모세의 기적이라 불리며 바다가 갈라지는 현상으로 유명한 하도(하섬)가 신비하게 펼쳐진다. 또한 격포항과 해수욕장에 이르는 채석강의 아름다운은 사시사철 관광객을 끌어 모으고 있다. 중국의 지명에서 딴 채석강(彩石江)은 바닷물에 침식된 퇴적암이 시루떡처럼 켜켜이 쌓여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특히 내변산인 상서면 감교리에 있는 개암사는 나라에서 보물로 지정한 대웅전(보물 제292호)이 있는 절로 알려져 있다. 부안을 출발해 보안면사무소에서 북쪽방향으로 시오리정도 진행하면 봉은리가 나온다. 마을로 접어들면서 개암저수지를 끼고 곧장 올라가면 일주문이 보이고 울금바위 아래 계곡속의 평지처럼 자리 잡고 있다. 개암사는 대한불교조계종 본사인 선운사의 말사(末寺:본산에 딸린 절)로 백제의 묘련이 창건(634년)하고 원효대사와 의상이 머물면서 중수(重修:낡은 건조물을 다시 고침)했다. 1314년 원감국사가 지금의 자리에 중창(重創:낡은 건물을 헐 것은 헐고 고칠 것은 고쳐 만듦)하여 대사찰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으며 다시 1783년 승담이 중수하여 오늘에 이르렀다고 전해진다.


매창이 즐겨찾던 일주문길
개암사가 아름답다는 것은 매창(梅窓,1573 -1610)이 지은 ‘매창집’에 잘 나타나있다. 부안에서 아전의 딸로 태어난 기생 ‘매창’은 당대의 문사들과 어울릴 정도로 시재에 능했다고 한다. 살아생전에 수백편의 시를 지었는데 자신이 직접 문집을 남기지는 못하고 사망 58년 후인 1668년 개암사에서 목판으로 시집을 엮어냈다. 그는 특히 산문 밖 일주문에서 개암사로 오르는 길을 즐겨 찾았다고 한다. 필자역시 일주문에서 개암사까지 오르며 당대의 기생 매창이 이곳을 좋아했던 이유를 조금은 유추할 수 있었다.


속세와 멀어서일까? 조용하고 단아한 풍경, 나무숲에 에워 쌓여 고요함마저 감도는 산사 오르는 길은 제천 정방사 오르는 길과 견주어도 부족함이 없었다. ‘절이 아름다운 것은 산문 밖 일주문으로 오르는 길도 아름답다’던 명언을 새삼 깨닫는 순간이다.


수령 300년의 보호수 느티나무
개암사 입구에 다다르면 가장먼저 보이는 것은 두 그루의 느티나무다. 전북 보호수로 지정된 수령 300년의 이 나무는 풍화작용으로 곳곳에 뿌리가 드러나 있지만 천년고찰과 어우러지기엔 부족함이 없었다.


느티나무를 지나면 석조물사이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울금바위다. 이곳을 따라 돌계단 몇 개를 더 오르면 놀랄 정도로 평평한 절 마당이 펼쳐지는 곳, 바로 개암사다.


이곳의 본전인 대웅보전은 정면, 측면 3칸의 팔각지붕을 씌운 다포식(多包式) 건축물로 규모에 비해 우람한 기둥이 눈에 들어온다. 단청이 없어서 일까? 잘 지은 선방처럼 다가오는 대웅전은 원목 그대로를 사용해 소박함마저 풍기고 있다. 


개암사 뒤쪽으로 우진암이라 불렸던 지금의 울금바위도 또 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 바위에는 모두 세 개의 동굴이 있는데 특이하게도 원효방의 웅덩이에만 물이 괴어 있다. 전설에 의하면 원래는 물이 없었으나 원효가 이곳에 도를 닦기 위해 정착하면서 샘이 솟았다고 한다. 울금바위에 오르면 산 아래 경치가 한눈에 보이고 인근의 울금산성은 지방기념물 20호로 지정된 사적지로 사색하며 돌아보기엔 최적의 장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