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시민불편 해소하는 대중교통 정책 추진해야”
상태바
이동환 고양시장 “시민불편 해소하는 대중교통 정책 추진해야”
  • 김영중 기자
  • 승인 2023.12.27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월 5일 고양은평선 공청회 개최…다양한 시민의견 수렴 예정
- 이 시장, 향동·덕은, 식사지구 등 수요자 중심 교통정책 마련 강조
- 내년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공모 신청…정책에 세계적 추세 반영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27일 열린 간부회의에서 1월 주요업무와 시정현안을 점검하고 시민들의 편의성을 고려한 교통정책 마련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새해 1월 5일 행신초등학교에서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공청회’가 개최되어 새절~고양시청 구간에 대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가 마련된다”라며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최적의 노선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반영되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버스교통에 대해서는 “현재 전국적으로 마을버스, 시외버스 등 공공교통수단의 이용객이 감소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며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수요자들의 편의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향동·덕은지구, 식사동에 운영되는 수요응답형(DRT) 교통수단인 똑버스 운행과정을 면밀하게 살펴 이용현황, 최적의 노선, 시민들의 불편사항과 개선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야한다”고 말했다.

경유차 조기폐차 지원에 대해서는 “경유차는 매연저감장치를 설치해도 대기오염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전기차로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라며 “고양시가 2028년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3)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세계지방정부(UCLG) 아태총회도 개최될 예정이기 때문에 매연저감, 탄소중립을 위해 주도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내년 푸드테크 연구지원센터 공모와 관련하여 “이상 기후, 전쟁 등으로 식량 안보가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고양시가 세포배양 식품에 도전하고 있다”며 “새로운 산업을 개척하는 것이 쉽지 않겠지만 고양시가 글로벌 스탠다드를 제시하고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업무를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마무리로 “연말연시, 인사이동 등 어수선한 분위기로 업무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공직기강 확립과 인수인계에 신경을 써달라”며 “특히 음주운전은 그 자체로 범죄행위이니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본인 스스로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한 해를 마무리 하는 시점에서 복지지원이나 봉사의 손길이 닿지 않는 복지 사각지대의 이웃이 있는지 다시 한 번 살펴봐 달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