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의회 이익선 의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해설 활성화 지원 조례안’ 발의
상태바
파주시의회 이익선 의원,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해설 활성화 지원 조례안’ 발의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3.11.21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시의회(의장 이성철) 이익선 의원이 발의한 「파주시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해설 활성화 지원 조례안」이 제243회 파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자치행정위원회에 상정됐다.

이 조례안은 파주시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현장해설의 활성화를 도모함으로써 시각장애인의 사회활동 참여 증진 및 볼 권리 신장을 위해 발의됐다.

현장해설은 각종 행사 및 기념식 등의 시각적 요소를 음성으로 생중계하며 시각장애가 있는 참석자에게 현장에 대한 다양한 상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시각장애인이 현장을 자세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주요 내용으로 ▲현장해설 활성화 사업에 관한 사항 ▲현장해설 활성화를 위한 지원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조례를 발의한 이 의원은 “지금껏 각종 행사 및 기념식 등에서 소외된 시각장애인의 정보 접근이 쉬워지고 동시에 비장애인에게도 널리 인식돼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할 것”이라며 “아직은 생소하지만 본 조례를 근거로 모든 행사에 현장해설 서비스를 제공해 시각장애인을 위한 보편적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해당 조례안은 오는 12월 6일 제243회 파주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