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안산·의정부 고교평준화는 시민의 뜻”
상태바
“광명·안산·의정부 고교평준화는 시민의 뜻”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01.25 14: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곤 교육감 “교과부에 주민의 뜻 고려해 수용하길 정중히 요청”

▲ 김상곤 교육감은 고교평준화 시민의 뜻이기에 반드시 이뤄져야 함을 역설했다. ⓒ 뉴스윈(데일리경인)

“고교평준화는 7~8년 전부터 지역주민의 뜻이었습니다. 고교평준화는 교육감이 책임지고 추진하는 사안입니다. 경기도교육청은 광명·안산·의정부 3개 시의 고교평준화 실시를 위한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반대로 광명·안산·의정부 고교평준화가 무산될 위기에 빠진 가운데 김상곤 경기도교육감이 2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한 말이다.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 2010년 10월 교과부에 광명·안산·의정부 지역 고교평준화 제도를 도입하기 위한 교육과학기술부령 개정을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여러 언론을 통해 교과부는 평준화에 부정적 의견이 있음을 시사한 바 있다.

이날 김 교육감은 “2012학년도부터 광명·안산·의정부 고교평준화는 해당 지역 주민들의 요구에 따른 조치이며, 7-8년 전부터 모아졌던 여론을 적극적으로 검토한 결과”라면서 “저는 주민의 손으로 뽑힌 교육감이기에 교육적으로 정당한 사안을 도민 여러분이 요구하면 적극 부응해야 할 책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평준화의 필요성에 대해 김 교육감은 “고교평준화 정책효과 분석에서 평준화 지역이 비평준화 지역보다 학업성취도 효과가 높고, 학력격차를 줄이는 것으로 나왔다”면서 “고교입시 및 사교육 부담을 줄이는 것 뿐만 아니라 평준화가 학력 증진 효과가 있다는 점까지 확인된 것”이라고 역설했다.

최근 일부 언론에서 평준화 준비가 부족하다거나, 최종방안이 없어서 곤란하다는 식의 보도되는 것에 대해 김 교육감은 “우리 도교육청의 준비 상황을 호도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김 교육감은 “2009년 5월 기본계획 수립 이후 고교평준화 정책효과 분석, 2010년 공청회 및 의견수렴 등이 포함된 타당성 연구, 여론조사, 정책 검토 및 지역순회·도의회 보고회 등 지난 1년 반 동안 충실히 절차를 밟았다”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그동안 3차례의 여론조사를 진행했고, 모든 여론조사에서 세 지역의 주민들은 모두 70% 이상 찬성했으며, 3개시 모두 단일학군과 선지원 후추첨 방안을 선호했다는 사실도 분명히 했다.

김 교육감은 “평준화 조기 정착을 위해 기피고교 교육여건 개선, 과대학교 과밀학급 해소, 일반고 질 제고의 3대 후속 대책을 수립, 실무팀을 구성하여 추진하고 있고, 필요 예산도 편성했다”면서 “우리는 착실히 준비하였고, 모든 방안을 강구해 놓았다”고 힘주어 말했다.

김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이 관련 자료를 다 제출하고 보완 요구에 성실히 응했음에도, 개정 요청에 대해서는 아직도 결론을 내리지 않은 채,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고 있다”면서 “모든 절차를 거쳐 시도에서 결정한 사안을 교과부가 지금도 처리하지 않은 것은 유감스럽고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김 교육감은 “교육과학기술부에 정중히 요청한다”면서 “지역주민의 뜻과 주민직선 교육자치 시대의 의미를 고려해 광명·안산·의정부 지역 고교평준화를 조속히 수용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도교육청은 교과부령이 개정 되는대로 후속 절차를 차질없이 진행해 3월 31일까지 입학전형 기본계획을 수립 및 고시하고, 학군 설정은 도의회 의결을 거쳐 지정·고시하는 등 예정대로 내년 2012학년도부터 광명·안산·의정부 지역에 고교평준화를 도입할 계획이다.

최근 주요기사

* ‘농협수원유통센터 운영권 갈등’ 감정싸움까지 농협중앙회 경기본부 측 ‘수원농협 도산 발언’ 논란
* 경기도의회 GTX검증특위 “경기도는 과장된 홍보 중단하라”
* “고양시내 서울시 기피시설 문제 오세훈 시장은 회피말라”
* 수원시 농협수원유통센터 운영권 공모 ‘공정성’ 논란
* 한국 문학계 거목’ 박완서 선생 별세, 작품들은 오롯이 남아
*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 잘 알면 ‘편하고 돈 된다’
* ‘투신자살’ 삼성전자 노동자 유가족, 공장 앞 ‘1인 시위’ 시작
* “교과부는 광명·안산·의정부지역 고교평준화 즉각 시행하라”
* 심재덕 전 수원시장 2주기 추모공연 성료 “미스터토일렛, 수원사랑 정신 계승”다짐
*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음식점 원산지 표시 대상 품목
* 범어사 방화용의자 긴급체포, ‘범행 동기’는 뭘까?
* [기자수첩] 일본군‘위안부’ 할머니의 명예와 인권을 위해
경기도공립유치원 임시강사들의 호소 “김상곤 교육감이 고용문제 차별 해결하시오”
* 삼성전기, 발암물질 배출 급증 인체유해성 ‘논란’
* 용인 반도체부품 공장 폭발사고, 보수작업 노동자 2명 사망
* 한국 인권운동과 민주화의 ‘큰어른’ 이돈명 변호사 별세
* 김수환 추기경 선종 2주기 추모 연극 ‘바보 추기경’
*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학생인권 존중과 교권보호는 함께 가야”
* 염태영 수원시장, MB정부 예산조기집행 문제점 지적 “역효과 발생, 재검토해야”
* 삼성전자 반도체 11층 신축 공사장 옥상 붕괴사고, 5명 중경상
* 김상곤 교육감 2심도 무죄 “시국선언 교사 징계 유보 정당”
* 수원시내 특급호텔 중식당, 원산지 표시 위반 ‘적발’ 물의
정몽준, FIFA 부회장 선거 낙선···한국 축구 외교력 ‘타격’
* 기독교계, 극우단체 조계사 난동 “모든 종교인 향한 테러” 질타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광명사람 2011-01-25 21:59:57
아이들 키우는 부모 맘을 전혀 헤아리지 않는 위정자나 정치인는 필요없다. 이건 여야가 따로 없다. 반드시 심판받게 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