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일본군‘위안부’ 할머니의 명예와 인권을 위해
상태바
[기자수첩] 일본군‘위안부’ 할머니의 명예와 인권을 위해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1.01.16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이 할머니(83), 임정자 할머니(89)가 최근 별세했다. 두 분은 일본제국주의 침략시절  일본군‘위안부’로 끌려가 피해를 당했다. 임 할머니는 1938년 만주로 끌려가 8년 동안 타이완과 홍콩, 중국 상하이 등지에서 일본군 성노예 생활을 강요당했다. 일본이 패망한 1945년 이후에도 그 가혹했던 세월은 이어졌다. 해방된 조국에서도 할머니의 삶은 아름다울 수 없었다. 스스로의 잘못이 아닌데도 죄인처럼 지내야 했다.

그런데 반인륜적 범죄를 저지른 자들은 당당하기만 하다. 이른바 전승국인 미국이 ‘도쿄재판’(극동국제군사재판)때 자국의 동북아시아 패권을 위해 전범들에게 면죄부를 줬기 때문이다. 일본왕 히로히토(昭和天皇)를 비롯한 전범들이 사법처리를 피해갔다.

생화학무기로 한국인과 중국인들을 ‘마루타’ 삼아 생체실헙하는 범죄를 자행하고, 세균전을 획책한 731부대 사령관 이시이 시로(石井四郎)와 그 부하들은 미국쪽에 연구 자료를 넘겨주며 기소조차 되지 않았다. 도쿄재판은 또한 ‘일본군’위안부와 같은 일본이 식민지에서 벌인 온갖 범죄행위에 대한 책임 역시 단 한마디도 거론하지 않았다.

그 결과 수많은 전범들이 다시 복귀해 전후 일본의 정치와 경제를 장악했다. A급 전범 용의자 기시 노부스케는 총리까지 지냈다. 지금도 그 후손들이 일본 사회의 주류이자 우익의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악의 부대’를 이끌던  이시이 히로는 계속 군에 복무하던 중 한국전쟁 당시 미군을 따라 한반도에 와 세균전 관련 조언을 했으며, 도쿄올림픽대회 조직위원회 위원장까지 지냈다.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는커녕 “위안부를 강제로 끌어갔다는 증거가 없다”는 망언을 했던 2007년 당시 아베 신조 총리는 기시 노부스케의 외손자다.

이처럼 일본 지배층이 안하무인의 행태를 보이는 건 안타깝게도 우리 잘못도 크다. 한국사회는 친일반민족행위자에 대한 청산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 오히려 일본군 앞잡이 노릇을 하던 자들은 권력의 중심에서 승승장구했다. 반세기 넘는 세월이 지나 친일파 1세대가 상당 부분 사망했어도 권력과 재산은 세습돼 내려왔다.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로 이어진 군사정권이 막을 내리고 문민정부,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가 들어섰어도 일본에 대해 당당한 태도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사과 배상을 촉구해도 모자랄 판에 경제니 외교니 하는 핑계를 대며 할 말도 못했다. 최근 이명박 정부는 한 술 더 떠서 전범들의 후예들인 일본군과 ‘한일 군사협정’까지 채결할 태세다.

한일 군사협정은 일본군대인 자위대에게 다시 군국주의의 향수를 되살려 주는 위험천만한 행동이다. 일본 자위대의 해외 군사활동을 정당화시켜주는 꼴이다. ‘일본군’위안부 할머니들의 가슴에 못을 박는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중국과 북한, 러시아를 자극하고 동북아 신냉전을 초래해 한반도 평화는 물론 세계 평화를 위협하게 될 우려도 크다. 따라서 미국의 동북아시아 패권과 일본의 영향력만 키워줄 한미일 군사동맹이란 허울에 편승하려는 헛된 시도는 당장 중단돼야 한다.

이제 일본군‘위안부’ 피해 할머니 중 생존자는 76명 밖에 안 남았다. 모두 80대 이상 고령이다. 더 늦기 전에 일본 정부의 공식사죄와 법적 배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할 때다. 시민사회의 노력은 물론 정부의 역할이 절실하다.

침략전쟁과 식민지 지배를 미화하는 일본과 한국의 몰지각한 우익들의 도발을 막기 위해 역사를 제대로 교과서에 남기는 작업도 서둘러야 한다. 그런 점에서 수년전부터 추진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명예와 인권을 위한 전쟁과여성인권박물관’(http://www.womenandwar.net/1mil/intro.php) 건립도 시급히 풀어야 할 과제다.

최근 주요기사

* 심재덕 전 수원시장 2주기 추모공연 성료 “미스터토일렛, 수원사랑 정신 계승”다짐
* 소비자가 꼭 알아야 할 음식점 원산지 표시 대상 품목
* 범어사 방화용의자 긴급체포, ‘범행 동기’는 뭘까?
경기도공립유치원 임시강사들의 호소 “김상곤 교육감이 고용문제 차별 해결하시오”
* 삼성전기, 발암물질 배출 급증 인체유해성 ‘논란’
* 용인 반도체부품 공장 폭발사고, 보수작업 노동자 2명 사망
* 한국 인권운동과 민주화의 ‘큰어른’ 이돈명 변호사 별세
* 김수환 추기경 선종 2주기 추모 연극 ‘바보 추기경’
*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학생인권 존중과 교권보호는 함께 가야”
* ‘전창걸 리스트’ 연예인 마약투약 혐의 탤런트 2명 추가 조사
* 염태영 수원시장, MB정부 예산조기집행 문제점 지적 “역효과 발생, 재검토해야”
* 삼성전자 반도체 11층 신축 공사장 옥상 붕괴사고, 5명 중경상
* 김상곤 교육감 2심도 무죄 “시국선언 교사 징계 유보 정당”
* 수원시내 특급호텔 중식당, 원산지 표시 위반 ‘적발’ 물의
정몽준, FIFA 부회장 선거 낙선···한국 축구 외교력 ‘타격’
* 기독교계, 극우단체 조계사 난동 “모든 종교인 향한 테러” 질타
* 대법원 “국정원직원 월급은 아내한테도 공개불가” 이유는?
법원 “이해승 친일행위 인정” “재산 환수는 불가” 엇갈린 판결
* ‘자연산 발언’ 논란 “죄송”, 안상수 대국민사과 성명 [전문]
* 안상수 ‘보온병’ 침묵 KBS, ‘자연산’ 발언 논란 해명엔 ‘적극적’
* 삼성, ‘상속녀 주장’ 여성 문서위조 협의로 미국에 수사의뢰
* 공무원 10명 성매매 단속 걸린 업소 건물주, 알고보니 현직 도의원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