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석전대제 통해125만 수원시민의 안녕을 빌어달라”
상태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석전대제 통해125만 수원시민의 안녕을 빌어달라”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3.05.11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준 시장,수원향교 대성전에서 열린 춘기 석전대제 참석
황인국 수원특례시 제2부시장이 석전대제에서 초헌관을 맡고 술잔을 올리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11일 수원향교 대성전에서 열린 ‘석전대제(釋奠大祭)’에 참석해 “석전대제를 주최해 주신 수원향교에 감사하다”며 “옛 성현들의 가르침을 본받고 인의예지를 행하는 석전대제를 통해 125만 수원시민의 안녕(安寧)을 빌어달라”고 밝혔다.

석전대제는 매년 봄, 가을 드리는 제사로 모든 유교적 제사 의식의 본보기가 되는 규범이다. 유교 제사 중 가장 규모가 큰 제사며, 1986년 중요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수원향교 대성전에서 열린 석전대제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수원향교 대성전에서 열린 석전대제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날 춘기 석전대제 봉행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을 비롯해 황인국 수원특례시 제2부시장, 김열경 영통구 노인지회장, 김현광 수원문화재단 대표, 이기도 성균관유도회 경기도본부 회장, 이필근 수원컨벤션센터 이사장, 수원향교 임원·유림·원로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황인국 제2부시장은 석전대제에서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제관 ‘초헌관(初獻官)’을 맡고 제사의 첫 잔을 올리는 초헌례를 지냈다. 이어 이기도 회장이 중간정도 익은 술을 두 번째 잔으로 올리는 아헌관을, 이필근 이사장이 숙성된 맑은 청주를 세 번째 잔으로 드리는 종헌관을 맡고 행례를 진행했다. 수원향교 추기 석전대제는 9월 28일 봉행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