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첫 추경예산1,464억원 증액해 본회의 통과
상태바
화성시,첫 추경예산1,464억원 증액해 본회의 통과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3.05.01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회 추경, 서민생활 부담 경감에 중점
정명근 화성시장 “신속한 예산집행으로 민생안정에 최선 다할 것”

 

화성시(시장 정명근)의 2023년 1회 추경 예산안이 지난 28일 의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추경은 본예산 대비 1,464억원이 증액 되었으며, 이로써 화성시의 총 예산은 3조 2,695억원이 되었다. 이 중 일반회계는 2조 8,797억원, 특별회계는 3,898억원 규모이다.

이번 추경 예산안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서민생활 부담 경감에 중점을 뒀다.

우선 고물가, 고금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특례보증지원 10억원 확대 ▲이자차액 보전 2억원 ▲공공배달앱 활성화를 위해 1억3천만원 증액 ▲공장밀집지역 기업환경개선사업 17억원 ▲창업패키지 지원사업 4억 5천만원을 반영하였다.

또한 민선8기 핵심공약인 보타닉가든 조성의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동탄 여울공원내 실내전시온실 건립 설계를 위한 예산 7억원을 편성하였다.

복지분야에서는 심각한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 첫째아 출산부터 100만원을 지급하는 출산지원금 예산 96억원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보편지원을 위한 예산 64억원 ▲중고등학생을 둔 학부모의 부담 경감을 위해 입학생을 대상으로 체육복비 15억을 편성하였다.

특히 전국 최초로 내국인과 동일하게 외국인 근로자 자녀의 보육료 전액 지원 및 유치원 교육 지원사업에 14억원을 편성하여 외국인 근로자 가정의 안정적인 보육환경 조성과 사교육 부담을 줄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국가보훈 대상자에게 지급하는 보훈명예 선양비를 월 8만원에서 월 13만원으로 대폭 인상하여 보훈대상자에 대한 존경과 감사, 예우의 마음을 담았다.

시민 안전과 SOC 관련 예산도 편성했다. 시민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는 ▲시민안전보험에 9억원 ▲방음시설 교체에 27억원 ▲교량유지관리에 7억원을 편성해 시민 안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번 추경은 고물가, 고금리로 어려운 경제상황 개선을 위해 민생안정에 초점을 맞췄다”며 “빠듯한 일정 속에서도 예산심의를 위해 노력해주신 김경희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신속한 예산집행으로 민생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