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경기도농업기술원, 서리태 신품종 개발보급 업무협약
상태바
파주시-경기도농업기술원, 서리태 신품종 개발보급 업무협약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2.11.2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주 장단콩 품질관리 체계 발전시켜 소비자 만족도 향상”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25일 파주시 장단콩 축제장인 임진각평화누리공원에서 경기도농업기술원과 파주시 서리태 신품종 개발보급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파주시 재래종 서리태 지역특화 품종의 육성 및 보급을 위해 실시됐으며, 이날 협약식에는 김경일 파주시장과 김석철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을 비롯해 관련 공무원들과 농업인단체장이 참석했다. 

협약을 통해 파주시는 서리태 품종 육성보급을 위해 필요한 유전자원 제공과 지역 적응성 검정 및 품종보호권 등록 절차에 협력하기로 했으며,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파주시에 개발 품종의 시험 결과 공유 및 종자 생산용 기본식물을 제공하게 된다. 

기본식물 양성을 위해 파주시에서는 지난해 파주 재래종 서리태(50종)를 수집했으며, 소득자원연구소(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는 올해 집단재배를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내년에는 계통재배 및 선발, 생산력 검정과 특성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향후 시에서는 파주 재래종 서리태의 높은 상품성을 위해 생육 평가 및 식미 검정 등을 실시하고, 농가 실증 단계를 거쳐 파주 장단콩 생산단지에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상생발전을 위한 이번 협약을 통해 파주 장단콩의 품질관리 체계를 발전시켜, 브랜드가치 상승과 농업인의 소득증대뿐만 아니라 소비자 만족도까지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