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계, 극우단체 조계사 난동 “모든 종교인 향한 테러” 질타
상태바
기독교계, 극우단체 조계사 난동 “모든 종교인 향한 테러” 질타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12.30 00: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신교와 가톨릭을 아우르는 기독교계 교단 대표들은 29일 성명을 내어 최근 일부 극우단체 회원들이 조계사에서 난동을 부린 행위에 대해 “군복 입은 무리들의 폭거”라고 질타했다.

기독교계 교단 대표들은 이날 ‘사회갈등에 대해 그리스도인들이 국민에게 드리는 글’이란 제목의 성명을 통해 “지난 12월 22일의 폭거는 단순히 어떤 단체의 우발적 행동이 아니라 우리 종교인 전체를 향한 테러 행위라는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우리는 마땅히 지키고 보호해야 할 것들마저 무너뜨리고 마는 이 시대가 너무나 두렵고 무섭다”고 탄식했다.

교단 대표들은 “인간의 폭력성이 역사 속에서 어떤 만행으로 나타났는지, 역사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이라면 알 것”이라며 “우리는 이런 폭력의 만행을 경계하는 태도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함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또한 교단 대표들은 “신앙은 우리 종교인들이 순교에 이르면서까지 지키고자 하는, 인간 본연의 모습을 되찾는 거룩한 헌신의 행위”라면서 “어떤 정권이라도, 어떤 정치적 신념이라도, 종교의 순수한 신앙행위를 침탈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교단 대표들은 “최근 일부 종교인들은 자신들의 신념에만 충실한 나머지 이웃종교에 대해 공격적 태도를 갖거나, 종교 행위 속에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무분별하게 드러내어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런 일을 일삼은 단체는 스스로 잘못을 깨우치고 속죄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날 성명에는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간 대화위원회 위원장 김희중 대주교, 정교회 한국대교구 교구장 암브로시오스 대주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 무 김영주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장 김정서 목사, 기독교대한감리회 감 독 김종훈 감독,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김종성 목사, 구세군대한본영 사령관 박만희 사관, 대한성공회 의장주교 김근상 주교, 기독교대한복음교회 총회장 전병호 목사,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장 박성배 목사가 함께 참여했다.

교단 대표들이 발표한 성명 전문은 아래와 같다.

사회갈등에 대해 그리스도인들이 국민에게 드리는 글
  
우리는 한국 그리스도인들의 일치와 협력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최근 우리 사회가 심각하게 앓고 있는 ‘종교간 갈등’이라는 큰 병폐에 대하여 서로 공감하며 이로 인해 발생한 사회적 문제들에 대하여 커다란 우려를 갖게 되었습니다.
 
최근 이러한 종교인들 사이의 갈등이 표면적으로는 불교와 개신교 간의 갈등으로 나타나고 있지만, 우리는 이 문제가 ‘종교간 갈등’이 아니라 우리 사회 곳곳에 자리 잡은 사회적 갈등이 드러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본래 종교적 신념이란 인간의 삶과 죽음의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응답이기 때문에 모든 종교인들이 추구하는 바는 비록 그 형태와 내용은 다르지만 참된 행복과 평화를 찾는 순례의 여정에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시대는 보편적 형제애에 뿌리를 둔 종교인들의 일치와 화합이 어느 때보다도 필요한 때입니다.

그러나 최근 종교적 신념이 보편적 형제애를 벗어나 일부 종교인들은 자신들의 신념에만 충실한 나머지 이웃종교에 대하여 공격적 태도를 갖거나, 종교 행위 속에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무분별하게 드러내어 사회적 갈등을 조장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지난 12월 22일, 동지를 맞아 조계사에서 봉행된 동지법회에 난입한 군복 입은 무리들의 폭거를 보면서 이러한 우리의 생각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하였습니다. 군복이야말로 국민의 재산과 권리를 지키는 신성한 상징임에도 불구하고 ‘조계종 정치 개입 중단’이라는 구호를 내세운 그들은, 자신들의 정치적 이념을 드러냄으로서 오히려 군복의 상징적 의미를 모독하고, 순수한 신앙 행위에 전념하던 성직자와 신자들을 향해 폭언을 일삼은 것입니다.

우리는 이 문제가 비단 불교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종교의 진리를 떠나서 수천년을 이어온 종교인들의 순수한 신앙 행위가 침범 받은 것입니다. 어떤 정권이라도, 어떤 정치적 신념이라도, 종교의 순수한 신앙행위를 침탈해서는 안 됩니다. 신앙은 우리 종교인들이 순교에 이르면서까지 지키고자 하는, 인간 본연의 모습을 되찾는 거룩한 헌신의 행위입니다. 이런 신앙행위는 어떤 이유에서라도 침탈당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지난 12월 22일의 폭거는 단순히 어떤 단체의 우발적 행동이 아니라 우리 종교인 전체를 향한 테러 행위라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우리는 마땅히 지키고 보호해야 할 것들마저 무너뜨리고 마는 이 시대가 너무나 두렵고 무섭습니다. 인간의 폭력성이 역사 속에서 어떤 만행으로 나타났는지, 역사를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들이라면 알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폭력의 만행을 경계하는 태도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함을 호소합니다.
 
이번 일로 가슴 아픈 불자 여러분들을 위로하고자 하오며, 이런 일을 일삼은 단체는 스스로 잘못을 깨우치고 속죄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평화를 원합니다. 평화가 이 땅 위에 온전히 자리 잡는 그날까지 우리는 함께 기도하며 협력하는 일을 그치지 않을 것입니다.


2010년 12월 29일
 
한국 천주교 주교회의 교회일치와 종교간 대화위원회 위원장 김희중 대주교
정교회 한국대교구 교구장 암브로시오스 대주교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 무 김영주 목사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장 김정서 목사
기독교대한감리회 감 독 김종훈 감독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김종성 목사
구세군대한본영 사령관 박만희 사관
대한성공회 의장주교김근상 주교
기독교대한복음교회 총회장 전병호 목사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총회장 박성배 목사

최근 주요기사

* 수원시내 특급호텔 중식당, 원산지 표시 위반 ‘적발’ 물의
* 대법원 “국정원직원 월급은 아내한테도 공개불가” 이유는?
* 조작의혹 ‘쥐식빵’ 제보자 거짓진술 증거 2개 ‘CCTV’서 포착
* MBC뉴스데스크 시민 즉사 ‘교통사고’ 보도에 ‘비난’ 폭주
* 이미연 재벌총수역 ‘로열 패밀리’로 안방극장 복귀설 ‘솔솔’
* 이천희 “전혜진과 속도위반 임신 8주” 고백, 내년 3월 결혼
* 손학규 “이명박 정권은 평화 대화의 길 모색하라”
법원 “이해승 친일행위 인정” “재산 환수는 불가” 엇갈린 판결
* ‘자연산 발언’ 논란 “죄송”, 안상수 대국민사과 성명 [전문]
* 쥐식빵 제보자 경찰 출두, ‘조작의혹’ 부인 “자작극 아니다”
* 파리바게뜨 기자회견 “식빵쥐, 공정상 불가능” 반박
* 올해의 선수상 탄 박지성 父 “아들 이상형, 주진희 감독”
* 안상수 ‘보온병’ 침묵 KBS, ‘자연산’ 발언 논란 해명엔 ‘적극적’
* 삼성, ‘상속녀 주장’ 여성 문서위조 협의로 미국에 수사의뢰
* 경찰 “방화사건과 무관”추정, 범어사 승려 자살 원인은?
* 고교생 여교사 폭행은 부적절한 ‘친구폭행 지시’ 훈계가 원인?
* CNN도 넘어간 연평도 포격 가짜사진 범인은 한국계 미군
* 공무원 10명 성매매 단속 걸린 업소 건물주, 알고보니 현직 도의원
* 개념없는 중딩들 “첫경험 고등학교 때죠” 여교사 성희롱 충격
* 공무원 ‘뇌물수수 혐의’로 내사받자 자살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수진 2010-12-30 11:13:49
이런 극우단체들은 사실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세력들입니다. 엄벌에 처해서 다시는 망동을 못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