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오두산성 2차 시굴조사 현장 설명회 개최
상태바
파주 오두산성 2차 시굴조사 현장 설명회 개최
  • 유희환 기자
  • 승인 2022.10.17 2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신라시대 외성벽과 배수구 확인

 

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오는 19일 ‘파주 오두산성’ 2차 시굴조사 현장에서 시민과 관련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한강과 임진강의 합류지점에 위치한 오두산성은 사방이 가파르고 삼면이 강과 바다에 접해있어 천혜의 요지에 축조된 산성으로, 고구려와 백제의 격전지인 관미성으로 추정되며 일찍이 학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이번 시굴조사는 (재)가디언문화유산연구원(원장 오승환)과 함께 2022년 9월 문화재청의 발굴허가를 받아 진행했으며, 조사 과정에서 통일신라시대 외성벽과 배수구가 확인됨에 따라 오는 19일 오후 2시에 현장을 공개할 예정이다. 

조사지역은 오두산성의 외성벽으로 추정됐던 구간이며, 조사지역 동쪽 구릉 사면부에서 성벽의 내·외벽 일부를 찾을 수 있었다. 일부 조사구역에서는 성벽의 체성부와 배수구 등이 노출됐으며, 유물은 8세기를 중심연대로 하는 통일신라시대의 기와가 다수 확인됐다. 

이번 2차 시굴조사에서는 원형이 거의 남아있지 않을 것으로 추정되던 오두산성의 동쪽 능선 구간에서 외성의 원형을 추정할 수 있는 근거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현장 공개 설명회는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자세한 사항은 파주시청 문화예술과(☎031-940-5831) 또는 가디언문화유산연구원(☎031-236-9004)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귀순 문화예술과장은 “향후 오두산성의 추가 조사를 통해 역사적 성격 규명과 산성의 전체 규모, 축조시기 등을 파악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