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명원 도의원, 농업 예산 증대,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 원점 재검토 촉구하는 5분 발언 펼쳐
상태바
박명원 도의원, 농업 예산 증대,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 원점 재검토 촉구하는 5분 발언 펼쳐
  • 김광충 기자
  • 승인 2022.10.07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 예산안에 농업 예산 비중 7% 이상 확대
화성시민 동의 없는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은 졸속행정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박명원(국민의힘, 화성2) 의원은 7일 열린 경기도의회 제363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농업 예산 비중 7% 이상 확대와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는 5분 발언을 펼쳤다.

박 의원은 급변하는 국제 변화 속에서 먹고 사는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며 식량자급률을 뒷받침하는 농업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5분 발언을 시작했다. 

나날이 영농여건이 악화되는 가운데 쌀값은 45년 만에 최대 하락 폭을 기록해 농업인의 시름이 더 깊어지고 있다고 말하며, 현재 어느 곳보다도 취약한 농어업 분야에 보전 대책과 경쟁력을 높이는 예산을 담아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이어 박 의원은 “2022년 본예산 기준 경기도 농정예산은 도 전체 예산의 약 3%에 불과하다. 전국에서 농가소득이 가장 높은 경기도 농정예산 맞냐”며, “타 광역지자체도 전체 예산 대비 농정예산이 5% 이상인데, 진정 농어업의 열악한 현실을 개선하고 현장의 농어업인 목소리를 들을 의지가 있느냐”고 지적했다. 

또한, 농업인이 계속해서 안심하고 농사지을 수 있도록 농정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2023년 예산안에 농업 관련 예산 비중을 7%까지 확대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서 박 의원은 수원 전투비행장 이전 문제에 대해 화성시민 70% 이상이 반대하고 일인시위, 결의대회, 기자회견, 서명운동 등 적극적인 반대 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을 꼬집으며, “특정 지역의 전투비행장 문제를 전혀 관계없는 지역의 주민이 결정한다는 것 자체가 문제이며, 주민 수용성이 전제되지 않는 사업은 실패할 수밖에 없다”며 원점 재검토할 것을 촉구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도시와 농어촌의 공존, 넓은 면적, 많은 인구, 빠른 성장 속도로 잠재력을 가진 화성시 특성을 언급하며, 주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졸속행정을 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