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배달특급’ 서울 진출‥지역경계 넘어 성동구민 만난다!
상태바
경기도 ‘배달특급’ 서울 진출‥지역경계 넘어 성동구민 만난다!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2.02.28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공공배달앱 운영사 경기도주식회사, 성동구 ‘성동형 공공배달앱’ 최종 사업자로 선정
이번 선정 통해 배달특급 경기도 넘어 다른 시군구 확장 첫발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이 경기도를 넘어 서울특별시 성동구로 진출, 성동구 소상공인과 지역주민들을 만날 전망이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2월 7일 성동구청이 공고한 ‘성동형 공공배달앱 운영’ 입찰에 뛰어들어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선정을 통해 배달특급이 경기도를 넘어 다른 시군구 확장의 첫발을 내디뎠다.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비대면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급격히 일어나고 있는 현재, 소상공인의 중개 수수료 부담을 덜기 위한 공공배달앱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에 성동구청 역시 민간배달앱의 높은 수수료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의 보호를 위해 공익성을 갖춘 배달앱 개발의 필요성을 느꼈고, 이번 공모를 통해 공공배달앱 개발과 운영을 결정했다.

성동구에는 현재 약 5,000개의 소상공인 점포가 운영 중이고, 성동구 생활권 유동 인구는 약 50만 명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주식회사는 지난 2020년 12월부터 경기도 공공배달앱 ‘배달특급’의 운영을 맡아 현재까지 경기도 30개 시군에서 서비스하며 누적 거래액 1,200억 원을 넘겼고 가입 회원 역시 70만 명에 이르며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사업자 선정에서 경기도주식회사는 “성동구민, 소상공인 모두가 더불어 행복한 공공배달앱”을 만들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성동구청은 면밀한 고민 끝에 현재까지 경기도주식회사가 공공배달앱을 운영하며 쌓은 경험과 중개수수료가 1%에 불과한 점에 높은 평가를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업자 선정을 통해 앞으로 경기도주식회사는 성동구와 함께 손잡고 성동구 지역화폐를 결합한 공공배달앱 개발과 운영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번 성동구형 공공배달앱은 이르면 올해 상반기 서비스를 시작해 오는 2023년까지 약 4만 명의 회원과 4,000여 개의 가맹점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기본적인 배달 기능을 넘어 전통시장 특화 기능은 물론, 가입 회원에게 지역 행사와 공공 캠페인까지 전달할 수 있는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 형태로 추진될 계획이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코로나19 위기가 장기화되면서 플랫폼 산업이 크게 확정되고 있다. 이번 시도가 공공 영역에서 골목상권을 지키는 소상공인·자영업자를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혁신적인 공공플랫폼 사업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창훈 경기도주식회사 대표이사는 “이번 사업자 선정을 통해 시장에서 가치를 인정받은 경기도 공공배달앱이 성동구민과 만날 수 있게 됐다”며 “경기도에서의 사업 경험과 역량을 아낌없이 발휘해 소상공인과 소비자를 위한 성동형 공공배달앱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