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장례식장 현황 등 공공데이터 14종 사업자등록번호 추가 공개
상태바
경기도, 장례식장 현황 등 공공데이터 14종 사업자등록번호 추가 공개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2.02.14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 장례식장 현황, 음식물류 폐기물 다량배출사업장 현황, 광교비즈니스센터 입주기업 현황 등 공공데이터 14종에 대해 사업자등록번호 3차 공개

 

경기도는 도내 장례식장, 장애인복지관, 비료생산업 현황 등 공공데이터 14종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추가 개방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로써 경기도가 사업자등록번호를 공개한 기업 데이터는 기존 18종에서 총 32종으로 늘어났다. 

사업자등록번호는 기업 고유식별번호로 그동안 개인정보 또는 기업 기밀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아 공공데이터 개방 여부가 불투명했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이에 대해 법령상 문제가 없다며 지난해 경기도를 사업자등록번호 공공데이터 개방 선도기관으로 선정한 바 있다. 

도는 지난 2018년 지출·계약 현황 등 데이터 6종의 사업자등록번호 개방을 시작으로, 4차위 제22차 전체 회의를 통해 사업자등록번호 개방 전국 확대 시행이 의결된 지난해에는 지역화폐 가맹점 현황 등 12종의 사업자등록번호를 추가 공개한 바 있다. 

도가 이번에 3차로 공개하는 사업자등록번호 데이터 14종은 ▲테크노밸리 입주기업 현황 ▲일하기 좋은 기업 및 우수 여성 기업 선정 현황 ▲광교비즈니스센터 입주기업 현황 ▲경기 농촌 융·복합 산업 인증사업자 현황 ▲도서 관련 업체 현황 ▲화물자동차운송주선사업 허가업체 현황 ▲비료생산업 등록 현황 ▲음식물류 폐기물 다량배출사업장 현황 ▲장례식장 현황 ▲음식물 자원화 시설 현황 ▲지식산업센터 현황 ▲소독의무대상시설 현황 ▲장애인복지관 운영 프로그램 ▲행정사사무소 현황 등이다. 

경기도의 개방으로 사업자등록번호를 이용한 데이터 매칭이 가능해지면서 이미 카카오맵 등 지역화폐 가맹점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분야에서다양한 활용이 이뤄지고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공개 데이터의 열람 및 다운로드 수 역시 10% 이상 증가했다. 

이번 3차 공개를 통해서는 맛집 정보를 농촌 융·복합산업 인증사업자 정보와 결합해 지역 먹거리 관광 코스를 구성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전승현 경기도 데이터정책과장은 “3차에 걸친 개방으로 경기데이터드림을 통해 제공 중인 기업 데이터들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공개가 마무리됐다”며 “기업 데이터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사업자등록번호를 공개한 데이터에 대한 보완과 추후 신규 개방할 데이터에 대한 사업자등록번호 공개를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공개된 데이터는 경기도 공공데이터포털 경기데이터드림(data.gg.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