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원전철 서동탄~성북 구간 운행
상태바
경기도, 민원전철 서동탄~성북 구간 운행
  • 한상훈 기자
  • 승인 2010.11.16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부터 하루 4차례 수유실, 노트북, 생수 등 각종 편의시설 배치


경기도는 오는 29일부터 서동탄~성북 구간 1호선 전철 차량에서 일자리와 생활민원, 금융대출 상담이 가능한 ‘달려라 경기도 민원전철 365’를 운행할 예정이라고 16일 밝혔다.

29일 온전 6시28분 첫 운행을 시작하는 민원전철 365는 서동탄~성북 구간 운행 전철 중 중간차량 1량을 개조해 오전과 오후 각 2회씩 1일 4회 왕복 운행한다.

민원전철에는 팀장 1명을 비롯해 공무원 3명, 일자리상담사 1명, 금융상담사 1명 등 총 6명이 탑승하며 일자리, 무한돌봄 및 복지, 생활민원, 건강, 금융대출 상담을 할 예정이다. 또한 수유실, 생수, 휴대폰 충전기, 양심도서, 와이 파이 존, 노트북, 농특산물 코너 등 각종 생활 편의시설도 운영된다.

관공서에서 할 수 있는 각종 민원상담이 가능하지만 행정서비스망을 이용한 민원서류 발급은 보안상 불가능하다. 다만 주민등록 등초본 등 간단한 민원서류는 전철내 노트북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는 민원인이 직접 출력할 수 있다.

2010년부터 365.24 언제나 민원실, 찾아가는 도민안방, 민원센터 등을 펴온 경기도의 민원전철은 민선 5기 김문수 지사가 내세운 ‘현장행정, 도민밀착행정’의 완결판이라할 수 있다.

365.24 언제나 민원실이 근무시간에만 민원처리를 하던 기존 시스템의 시간 개념을 ‘365일 24시간 언제나’로 바꿨다면, 도청에만 있던 민원처리 공간을 수원역과 의정부역으로 확대시킨 ‘민원센터’, 버스를 타고 찾아가는 ‘도민안방’은 기존 시스템의 공간 개념을 ‘어디든지’로 바꾼 행정서비스인 셈이다.

도 관계자는 “민원전철은 일정한 장소에서 펼치던 민원 행정을 움직이는 공간으로 바꾼 행정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이라며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대학생·서민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는 운행추이를 보며 인천~소요산 구간, 천안~청량리 구간에도 민원전철을 확대할 방침이다.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