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저탄소 생활실천 추진 사례’발표
상태바
고양시, ‘저탄소 생활실천 추진 사례’발표
  • 김원주 기자
  • 승인 2021.05.27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정책연구포럼에서 전국 지자체 공무원에 비법 전수

고양시(시장 이재준)는 지난 26일 ‘지역정책연구포럼’에 참여해 고양시의 '저탄소 생활실천 추진 사례' 전략을 공유했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에서 주관한 이번 포럼은 지방정부가 탄소중립에 적극 대응하고 저탄소생활을 즉각 실천할 수 있도록 정책을 논의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은 '2050탄소중립과 지방정부의 역할' 을 주제로 전국 지자체 간부공무원 99명 참석 하에 서울 공군호텔에서 진행됐다. 

이날 고양시 방경돈 기후환경국장은 고양시의 '저탄소 생활실천 추진 사례' 에 대해 발표했다. 

우선, 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기후환경국 격상, 기후변화대응팀 신설 등 기후대기 관련 조직 체계를 강화했다. 

또한 파리기후변화협약을 준수하는 환경정책을 수립해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7년 대비 15.6%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건축 부문의 탄소 저감을 위한 방안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시에서 개발되는 대규모 도시개발·공공주택단지 개발지구 등은 전부  '고양시 녹색건축 조성 지원에 관한 조례 및 경기도 녹색건축 설계기준'의 일정 등급 이상을 반영해야하는 점 ▲신재생에너지 사용 활성화를 위해 2030년까지 에너지 자립도 20% 달성을 위한 로드맵 수립 등이다. 

특히, 방 국장은 주요 배출원이자 저탄소 해결 주체인 시민의 역할 및 방향성 등에 대해 강조했다. 

시는 시민의 자율적인 저탄소 생활 실천을 위해 2007년부터 하천네트워크를 활용해 한강을 비롯한 79개 하천을 관리하고 100리 숲길을 조성했다. 

또한 관내 249개 분야 11,529명의 시민단체로 구성된 ‘탄소중립 시민실천연대’를 전국 최초로 운영, 온실가스 1인 1톤 줄이기 서명 운동 등 다양한 시민 운동을 추진하고 있다. 

방경돈 기후환경국장은 "지방정부가 앞장서서 우수한 정책을 만들고 실천해야 탄소중립 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며 “앞으로 고양시는 다양한 탄소저감 해법을 통해 기후 위기 시대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