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아이돌봄 서비스’는 부모의 맞벌이 등으로 인해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의 만 12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보미가 가정으로 찾아가는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부지원 사업이다.
‘아이돌봄 서비스’의 종류는 ▲시간제 서비스(기본형, 종합형) ▲영아 종일제 서비스 ▲질병감염아동지원 서비스 등이 있으며, 주요 돌봄활동 범위는 ▲임시보육 ▲놀이 활동 ▲준비된 식사 및 간식 챙겨주기 ▲보육시설 및 학교·학원 등·하원 ▲안전·신변보호 등이다.
화성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자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여 돌봄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한시적 특례지원을 실시한다.
코로나19로 인한 휴원, 휴교, 원격수업 등으로 돌봄공백 발생 시 08:00~16:00(평일) 이용시간 중 정부지원시간 차감면제 및 본인부담금 일부를 추가로 지원하며 더불어 코로나19 현장에서 일하는 의료, 방역 등 필수인력 가정에는 아이돌봄 서비스 우선 지원, 지원시간 확대 및 지원비율 인상 등 한시적 지원을 통해 코로나 의료·방역인력이 돌봄공백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화성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신순철 센터장은 ‘코로나19 로 힘든 상황이지만 의료·방역 인력 및 화성시민의 양육부담을 해소하고 시설보육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특례지원은 여성가족부 별도 통보 시까지 한시적으로 지원될 예정이며 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가정은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www.idolbom.go.kr) 온라인 신청 또는 전화 신청(☎031-267-8782~3)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이용요금 및 서비스 유형 등 자세한 내용은 아이돌봄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