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3개 노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상태바
GTX 3개 노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
  • 김광충 기자
  • 승인 2010.11.07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2월 국토해양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고시 예정


경기도가 제안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3개 노선이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는 한국교통연구원이 지난 5일 오후 4시 서울교육문화회관에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공청회를 개최하고 오는 2020년까지 추진될 중장기 철도시설 투자계획을 발표했다고 7일 밝혔다.

국토해양부는 한국교통연구원에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대한 연구용역을 의뢰한 상태다.

경기도는 “이번 공청회 발표 내용 중 신규 광역철도 사업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계획이 포함돼 있다”며 “경기도의 3개 노선 동시 추진 건의가 받아들여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교통연구원이 발표한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보고서에는 신규 광역철도 사업으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3개 노선’ 사업내용이 수록돼 있다.

경기도는 GTX 3개 노선 모두가 신규 광역철도사업으로 국가철도망 구축에 반영됨에 따라 GTX 사업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오는 12월 국토해양부가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고시할 것”이라며 “공청회까지 거친 만큼 GTX 3개 노선 동시 추진은 확정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  “김문수 지사는 사실과 다른 GTX 기대심 조장 말라”)

한편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향후 10년간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과 추진전략을 담고 있는 중장기 계획으로 지난 9월 1일 발표한 ‘미래 녹색국토 구현을 위한 KTX 고속철도망 구축전략’을 기본 토대로 마련됐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 중장기 철도망 구축의 기본방향 ▲ 철도망 구축에 소요되는 투자예산 ▲ 개별 철도사업의 투자우선순위 등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대한 논의가 심도 있게 진행됐다.

 
*<데일리경인>이 <뉴스Win>(뉴스윈)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태어났습니다.
   기사 제보, 보도자료, 취재요청은 언제든지
knews69@gmail.com로 보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