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의 하루
상태바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의 하루
  • 김명길 기자
  • 승인 2021.04.06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7일 보건의 날…소중한 일상을 되찾기 위한 의료인들의 헌신
수원시-아주대학교병원, 의료 인력 위탁 운영 협약으로 전문성 높여
“수원시민 예방접종 책임진다는 각오로 코로나19 종식에 일조할 것”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이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 현장점검에 나서 병원 관계자와 대화를 하고 있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이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 현장점검에 나서 병원 관계자와 대화를 하고 있다.

 

4월 7일은 ‘보건의 날’이다. 보건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관심을 높이고, 보건의료 종사자를 격려하기 위한 국가기념일이다. 코로나19 이후 일상을 되찾기 위한 한 걸음 한 걸음을 내딛고 있는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서도 의료인들의 헌신은 큰 몫을 담당한다. 예방접종센터의 하루를 통해 의료인과 국민 보건을 위해 힘쓰는 공직자들의 노고를 들여다봤다.

 

간호사가 백신을 맞은 어르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간호사가 백신을 맞은 어르신의 상태를 확인하고 있다.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과 의료 인력 위탁 협약

만 7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틀째인 지난 2일 오전 8시.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인 아주대학교 체육관은 이른 아침부터 바쁘게 움직였다. 의료용 가운과 방호복을 갖춰 입은 수십 명의 인력이 곳곳에서 날카로운 눈빛으로 자신이 맡은 임무를 수행했다. 

예방접종을 위해 백신을 분주하고 있는 모습.
예방접종을 위해 백신을 분주하고 있는 모습.

 

예방접종센터 운영에는 다양한 인적 구성이 필요하지만 핵심은 의료 인력이다.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는 아주대학교병원 의사와 간호사, 약사 등 13명이 포함돼 있다. 수원시와 아주대학교병원이 예방접종센터 인력 위탁운영 협약을 통해 협력한 덕분에 전문성을 높인 것이다. 

오전 8시부터 현장에서 의료인들을 진두지휘한 임상현 아주대학교병원 진료부원장은 예방접종센터에 포함된 정식 구성원은 아니다. 하지만 의료인으로서, 접종을 담당하는 병원의 관리자로서 책임을 다하기 위해 직접 관리하겠다고 자원했다. 일과를 쪼개 수시로 접종센터를 돌아보고, 접종센터가 종료된 후에도 파트별 관리자들을 모아 개선점을 찾는 디브리핑을 주관한다. 

그는 접종이 이뤄지는 공간과 접종 후 시민들이 대기하는 공간, 이상 반응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마련된 공간 등을 돌며 “모니터링하는 분들이 잘 보이도록 간호사 의자를 더 높게 배치하고, 의자 간격도 잘 맞춰주세요. 30분 대기석 의자는 색깔을 통일하세요”라고 사소한 것까지 꼼꼼히 챙겼다. 임 진료부원장은 “수원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 접종에서 의료 안전 부분은 아주대학교병원이 책임지기로 한 만큼 철저하게 준비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을 직원 모두가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간호사가 어르신에게 주사 후 설명을 하고 있다.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서 한 간호사가 어르신에게 주사 후 설명을 하고 있다.

 

◇접종의 시작은 백신 관리부터

의료인 중에도 가장 먼저 출근하는 사람은 백신을 관리하는 약사와 백신 ‘분주’ 담당 간호사다. 백신을 주사기에 나눠 담는 역할을 담당하는 이들이다. 바이알(주사용 유리용기)을 관리하는 약제팀의 눈길이 바빴다. “희석과 분주 등 백신 관리에 실수가 없어야 한 명이라도 더 접종할 수 있기에 백신 관리를 위해 모두 초긴장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오전 9시에 접종을 시작하려면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영하 81.5도를 가리키는 백신 전용 초저온냉장고에 보관된 백신을 보관냉장고(4도)에서 해동하고, 바이알을 희석해 주사기에 정량을 나눠 담는 작업은 고도의 집중을 요한다. 

오염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원시가 별도로 지원한 클린벤치(무균작업대)에 간호사 2명이 앉아 희석과 분주를 했다. 주사기는 다시 약사의 검수 과정을 거쳐 용량이 정확한지, 이물질은 없는지 등을 확인한 뒤 소독된 의료용 트레이에 담겼다. 작은 백신 주사 하나가 어르신에게 도달하기까지 의료 종사자들의 보이지 않는 노력이 집약됐다.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 파견된 간호사들이 수원시가 추가로 지원한 클린벤치에서 백신을 분주하고 있다.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 파견된 간호사들이 수원시가 추가로 지원한 클린벤치에서 백신을 분주하고 있다.

 

◇경험과 노하우와 헌신이 집약된 예방접종센터

6명의 접종 담당 간호사들이 트레이를 들고 접종실에 들어가 어르신을 기다렸다. 예진표를 작성한 어르신들이 의사와의 예진을 거쳐 접종 대기실에 도착했다. 어르신들은 대부분 지팡이나 휠체어 등 보조기구를 동반했다. 

접종 대상이 고령자인 만큼 간호사들도 긴장하는 기색이 역력했다. 강지은 간호사는 “접종 대상자들이 연세가 많으셔서 정확한 부위에 근육주사를 놓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는 다짐을 전했다. 

2일 오전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서 아주대학교병원 관계자들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2일 오전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서 아주대학교병원 관계자들이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주사 맞은 곳은 문지르시면 안 돼요. 15분 동안 앉아 있다가 괜찮으시면 돌아가시면 돼요.” 

접종실 간호사들은 최대한 친절하게 주의사항 등을 안내했다. 귀가 어두운 어르신들에게 쉽게 설명하기 위해 여러 번 반복하는 경우도 많았다. 게다가 이번 화이자 백신은 2차 접종도 해야 하는 만큼 접종일을 알려주고 다시 연락할 수 있는 번호 등을 확인하는 과정도 시간이 걸렸다. 일반적인 주사 접종보다 2~3배의 시간과 노력을 쏟아야만 하는 상황이다. 

접종은 순조로웠다. 시간까지 안내된 덕분에 대기시간도 길지 않았고, 수원시와 병원의 협력으로 접종실 내 남은 백신의 잔량을 알려주는 푯말을 설치한 덕분에 끊기지 않고 접종이 이뤄졌다. 시간표에 맞춰 교대 인력이 도착해야 그나마 간호사들이 허리를 펴고 일어섰다.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인 아주대학교 체육관에서 접종을 담당하는 의료진들이 ‘덕분에’ 챌린지 수어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인 아주대학교 체육관에서 접종을 담당하는 의료진들이 ‘덕분에’ 챌린지 수어를 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보호자가 화장실을 간 사이 혼자 남은 어르신이 접종 여부를 기억하지 못하는 등 예방접종센터에서는 예상치 못한 상황이 종종 발생했다. 그때마다 접종실과 대기실을 면밀하게 살피던 길민주 아주대병원 외래간호팀장이 갑작스러운 상황에도 능숙하게 대처했다. 

그는 지난 2009년 신종플루 당시 응급실 앞에 몽골텐트를 치고 진료소를 전담했던 인물이다. 특히 3000여 명의 아주대학교병원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담당하며 쌓은 노하우를 이번 접종센터에 적용하는 데 큰 도움을 줬다. 길 팀장은 “병원 간호사들이 직접 접종을 해 시민들이 병원에서 접종을 받는다고 생각하기 쉬운 만큼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협조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모니터링 담당 간호사는 마지막 접종자가 자리를 떠날 때까지 온종일 어르신들의 상태를 체크하고 기록하느라 쉴 새가 없었다.

 

◇“수원시민의 예방접종을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접종자가 300명을 넘으며 대기자가 뜸해진 오후 2시께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이 현장점검을 나와 불편한 점은 없는지 체크하고, 개선할 점을 직접 챙겼다. 수원시는 원활한 접종을 위해 월드컵경기장 주차장에서 아주대학교 체육관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하는 등 각종 지원을 해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예방접종센터에는 의료인 외에도 많은 사람의 노력이 필요하다. 적재적소에서 시민들을 도와주는 자원봉사자, 행정보조를 하는 코로나19 대응 희망근로자, 운영을 담당하는 수원시 공직자들까지 수많은 노력이 안전한 접종을 위해 힘을 모았다. 수원시는 자치분권과가 예방접종센터 설치와 운영을 전담하며, 운영 전담 인력을 투입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오후 3시가 다가오며 분주해 놓은 백신이 바닥을 보이기 시작했고, 수원시 관계자들이 남은 백신량을 실시간으로 체크해 수시로 분주 여부를 결정했다. 한 개의 바이알이라도 아껴야 한다는 사명감으로 백신을 꺼내는 결정은 긴박하고 엄숙하게 진행됐다.

다행히 큰 이상반응 없이 오후 4시 30분께 마지막 접종자가 떠나고 대기실이 비워졌다. 예방접종센터의 하루가 마감할 시간이었다. 이날 하루 수원시 제1호 예방접종센터에서는 414명의 어르신이 접종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예진 후 접종을 받지 못한 어르신은 단 한 명뿐이었다. 

이후에도 예방접종센터에서 근무하던 의료인과 수원시 공직자들은 공간을 정돈하고 비품 하나하나를 소독하고 나서야 자리를 떠났다. 

예방접종센터를 나서는 간호사들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최일선을 담당하고 있는 의료인으로서 가족들까지 특별히 관리하고 조심하고 있다”며 “파견된 기간은 수원시민의 예방접종을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임하며, 코로나19 종식의 날을 하루라도 앞당기는 데 일조하길 바란다”고 입을 모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