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교육과학기술부의 2010 시도교육청 평가 결과를 겸허히 수용하지만 앞으로는 교과부의 평가방향이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게 시도교육청의 자율성을 높이고, 특색 있는 교육정책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논평을 15일 냈다.
경기도교육청은 여기서 "대부분 정량평가의 기준이 전체 학교수, 교원수, 학생수 대비이므로 전국적으로 가장 방대한 규모인 경기도교육청이 불리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지난 해 성적에도 나타난 바와 비슷한 수준이다"며 하위에 머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차분히 피력하고 있다.
이어 도교육청은 "‘국가교육정책 수용도’ 등 교과부의 교육정책 수행 여부가 주요 평가지표으로 제시되었기 때문에 이번 결과치에 대해 상당 정도 예상했다"면서 "대부분의 평가지표가 자율형 사립고 도입 여부 등 국가교육정책 수용도 등을 반영한 것이므로 경기도 교육 수요자의 교육체감도와는 차이가 있다"고 말해 평가지표가 반자치적이고, 반교육적인 측면이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면서 "앞으로 교과부의 시도교육청 평가 방향은 지방자치 시대에 걸맞게 시도교육청의 자율성을 높이고, 각 지방의 특색 있는 교육정책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전환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는 " 평가결과를 철저히 분석,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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