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경기도지역 당선자들
“김문수 지사 주민소환운동 할 수 있다” 경고
상태바
민주노동당 경기도지역 당선자들
“김문수 지사 주민소환운동 할 수 있다” 경고
  • 이민우 기자
  • 승인 2010.06.16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대강 사업 저지에 전 당력을 모아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
   
▲ 민주노동당 경기도당 소속 6.2지방선거 당서자들이 15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4대강 사업을 계속 강행할 경우 주민소환운동까지 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 데일리경인

“환경과 문화를 파괴하고 서민복지를 외면하는 4대강 사업 저지운동을 전 당력을 모아서 강력히 전개해 나갈 것이다. 그런데도 김문수 도지사의 안하무인식 4대강 사업이 계속 추진된다면 야5당과 시민사회, 종교계와 함께 김문수 지사 주민소환운동까지 벌여나갈 수 있음을 밝혀둔다.”

6.2지방선거에서 야권연대의 견인차 역할을 맡았던 민주노동당 경기도당(위원장 안동섭) 소속 광역의원, 기초의원 당선자들이 15일 오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0년도 하반기 활동의 기조와 방향을 설명한 대목이다.

민주노동당 당선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6.2지방선거에서 한나라당이 참패하고 반MB야권진영이 승리한 것은 집권 절반동안 이명박 정권이 보여준 민주주의 후퇴, 민생 외면에 대한 심판의 결과”면서 위와 같이 강조했다.

당선자들은 또한 “야권연대의 성패는 선거과정에서 합의한 공동의 정책들이 얼마나 제대로 실현될 수 있는가에 달려 있다”면서 “일자리와 지역경제 활성화, 양극화 해소를 위한 안정적 복지체계구축, 지자체가 책임지는 무상교육과 보육의 확대, 전면 무상급식 등이 이뤄지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회견문은 재선에 성공한 송영주 도의원(고양)을 비롯해 변상우 수원시의원 당선자, 안소희 파주시의원 당선자, 홍미라 하남시의원 당선자 등 10명이 공동으로 발표했다.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 심판 도민 바램이 북풍을 막아냈다”

이날 회견에서 안동섭 위원장은 6.2지방선거 결과와 관련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을 심판하려는 도민들의 바램이 북풍을 막아냈다”면서 “물론 경기도지사 선거는 아쉽게 야권 단일후보였던 유시민 후보께서 당선되지 못했는데, 아래로부터의 선거연합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경기도에서도 이명박 정권 심판에 대한 바람이 거세게 몰아쳤습니다. 그 틈바구니에서 김문수 지사께서 기사회생하셨기에 반성하고 조심하셔야 하는데, 이전과 똑같은 모습을 보여 안타깝습니다.”

안 위원장은 “경기도에서 전체 10군데 지방공동정부 구성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야권연대는 진보적 가치를 실현하고 올바른 지방자치를 정착시키며, 2012년엔 정권 재창출을 이뤄내는 것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어 재선에 성공한 송영주 도의원 앞으로의 의정활동의 방향을 ‘4대강 사업 저지’와 ‘무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4대강 사업 저지,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에 힘쓸 것”

송 도의원은 “민주노동당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경기도와 31개 시군의 예산을 함께 분석하면서 4대강 사업을 막는 데, 함께 하겠다”고 다짐한 뒤, “친환경 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급식 지원센터 마련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의정활동의 방식에 대한 개선책도 제시했다. 송 의원은 “주민참여 예산제를 통해서 말 그대로 주민이 주인되는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해 나아갈 것”이라면서 “주민 편에 서지 않는 단체장에게 정확한 정책, 비판, 대안을 만들어 내는 일에 열심히 뛰겠다”고 목소리에 힘을 줬다.

특히 송 도의원은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합의에 따른 상임위 1개 증설과 나눠 먹기식 상임위원장 배분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대화와 토론을 통해 의장과 상임위원장까지 선출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지난 7대 의회 때 한나라당이 부위원장제를 신설했는데, 특별히 하는 일 없는 자리였습니다. 이번에 양당(민주당, 한나라당)이 합의해 상임위가 늘어난 것도 실효성이 의문스럽습니다. 자리만 늘리는 상임위가 되지 않았으면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